사진=한국경제
사진=한국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디지털 자산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내 가상자산공개(ICO) 논의를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14일 민주연구원장을 맡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개최한 'K-코인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 축사를 통해 "디지털 자산 시장은 다가오는 미래 산업의 한 축이자 이미 펼쳐진 거대 시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특히 청년들에게는 디지털 자산 시장이 현실을 극복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며 "해마다 투자자 수가 급증하자 금융기관들도 관련 분석 보고서를 앞다퉈 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외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디지털 자산과 결합한 금융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기존 거래소도 새로운 금융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디지털 자산이 실물 경제 영역에도 영향을 끼쳐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통신과 물류, 의료, 유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내에서는 디지털 자산의 활용이 상대적으로 제한돼 있음을 지적했다. 이 후보는 "우리나라는 아직 디지털 자산의 공개가 금지돼 있으며 이를 활용하는 것도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하게 존재한다"며 "관련 법률 또한 세밀하게 정비돼 있지 않아 디지털 자산 시장의 제도적 불안정성이 아주 큰 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디지털 자산 강국으로 발전하기 위한 첫 단계로써 ICO 논의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ICO 국제적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국내 적용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영 블루밍비트 기자 jeeyoung@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