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구분 무의미해져…디지털 접근성 확보하라"
“디지털 혁신으로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속한 업종에 얽매이지 말고 디지털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사진)는 10일 개막한 ‘글로벌인재포럼 2021’의 ‘디지털 전환 제대로 하기’ 기조세션에서 이렇게 말했다.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세일즈포스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의 80%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도입을 통한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기업은 3%에 그친다. 글로벌인재포럼에선 세일즈포스, 피스컬노트, 카카오뱅크 등 디지털 경제 선두주자로 꼽히는 기업 전문가가 발표자로 나서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방법과 우수 인재 확보 방안 등에 대한 조언을 들려줬다.

윤 대표는 “디지택트(digitact) 시대가 오고 있다”는 말로 발표를 시작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untact·비대면)’란 말을 많이 쓰지만 이는 잘못됐다”며 “접촉, 소통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 그 방식이 디지털로 바뀐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택트 시대의 가장 큰 변화는 산업 간 경계가 없어진다는 점이다. 그는 “현재 신라면의 가장 큰 경쟁자는 진라면이 아니라 배달앱”이라며 “배달앱이 라면처럼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고 싶은 소비자 수요를 채워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디지택트 시대엔 업종 구분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들의 제품·서비스를 고객에게 잘 전달할 수 있게 디지털 접근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게 윤 대표의 주장이다. 그는 “카카오뱅크와 중국의 텐센트, 알리바바는 모바일 플랫폼 등으로 금융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며 “그 결과 금융업계에서 기존 은행을 뛰어넘는 영향력을 갖게 됐다”고 했다.

팀 황 피스컬노트 대표는 ‘데이터 역량’을 디지털 전환의 핵심으로 꼽았다. 피스컬노트는 세계 주요 국가의 법률과 정책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해 법안이 산업계에 미칠 영향 등을 분석해주는 기업이다. 황 대표는 “법률서비스는 디지털화가 가장 더딘 분야였지만 방대한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구조화하자 유의미한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티파니 보바 세일즈포스 글로벌성장및혁신 에반젤리스트는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고객의 66%는 기업이 자신의 개인화된 욕구를 채워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AI 등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는 조언이 이어졌다. 보바 에반젤리스트는 “직원의 업무 만족도가 높은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보다 1.8배 성장 속도가 빠르다”고 했다.

채용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는 기술 엔지니어를 뽑을 때 같이 일할 사람들이 직접 면접을 본다”며 “개발자는 실력 있는 개발자와 함께 일하고 싶어 한다는 점을 잘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