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오늘 어디서 볼까?"이런 실랑이는 이젠 그만
누군가와 약속을 잡을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바로 장소 선정이다. 각기 다른 위치에서, 다른 교통수단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적정한 장소를 물색하기 어렵다. 그러다 보니 한 번 약속을 잡으려면 여러 번 대화를 해야 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위밋플레이스가 노린 기회다.

2017년 창업사관학교 입교를 통해 사업을 시작한 위밋플레이스는 위치기반 모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모임 참석자의 출발 위치를 기점으로 최적의 모임 장소를 교통 데이터에 기반해 추론해 준다. 이를 통해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해 합리적이고 빠른 동선으로 도달 가능한 모임 장소를 선별하는 식이다.

위밋플레이스를 사용하려면 모두의 출발 위치를 각자 입력하기만 된다. 그러면 시간, 거리, 환승 등을 고려해 중간 장소를 제안해 준다. 그룹 채팅 기능을 통해 모임 안에서 대화도 가능하며, 친구 초대기능과 약속관리 캘린더 서비스를 통해 지인들과 일정도 조율할 수 있다. 익명 간 모임이 많아지는 추세를 고려해, 사용자의 취미 혹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모임도 구성할 수 있다.
"우리 오늘 어디서 볼까?"이런 실랑이는 이젠 그만
위밋플레이스가 이러한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는 이유는 독자 개발한 등시선 알고리즘 기술 덕분이다. AI를 통해 최단 거리뿐만 아니라 최소 환승으로 모일 수 있는 곳, 번화가, 조용한 거리 등 다양한 스팟 데이터 등을 제공한다. 위밋플레이스는 지난 6월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기술창업프로그램 '팁스(TIPS)' 대상 기업에 선정된 이후 자사 서비스에 빅데이터 기술과 AI 기술을 더해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 하고 있다.

위밋플레이스는 합리적인 대안을 찾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객관적인 지표로 장소를 정하기 때문에 약속을 잡기 위해 실랑이를 벌일 필요가 없어졌다는 게 대부분의 앱 사용자들의 후기다. 위밋플레이스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위밋플레이스 앱의 누적 가입자 수는 50만 명을 돌파했다. 이들이 사용한 누적 약속 수는 150만 건, 약속 참여 인원 수는 480만 명을 넘어섰다.

위밋플레이스는 향후 펼쳐질 서비스형 미디어(MaaS) 시대를 맞아 이동에 필요한 검색, 예약, 결제 등의 기능을 위밋플레이스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총망라해 제공하는 토탈 플랫폼을 구축하는 게 목표다. 다양한 이동 수단의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고민과 이동의 시간을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강귀선 위밋플레이스 대표
강귀선 위밋플레이스 대표
위밋플레이스는 사업 확장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위밋플레이스가 확보한 데이터와 위치 기반 기술력을 자사의 사업에 활용하고 싶은 대기업과 협력하는 방식이다. 지난해엔 SK텔레콤과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협업에 나섰고, 최근엔 LG CNS가 주관·지원하는 스타트업 몬스터 프로그램 4기에도 선정됐다. 양사는 LG CNS의 마이데이터 테스트 얼라이언스(MTA)와 연계해 데이터 가치를 고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위밋플레이스의 행보에 업계도 주목하고 있다. 위밋플레이스는 지난 2월 중소기업은행, 씨엔티테크, 스타트업리서치로부터 프리A 투자유치를 했다. 회사는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했다. 지난 7월부턴 글로벌 정식 오픈을 통해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위밋플레이스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가 지원하는 싱가포르 해외진출 지원사업에도 선정됐다.

강귀선 위밋플레이스 대표는 “글로벌 출시를 계기로 국내 이용자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의 증가도 기대고 있다”며 “위밋플레이스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더 큰 시장 확보에 집중해 글로벌 위치 기반 모임의 정체성에 걸맞은 행보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성수 IT과학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