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켐바이오는 글로벌 제약사인 세르보 테크노롤지스와 차세대 치매진단용 방사성의약품인 'Tau PET Tracer 18F-MK-6240'의 제조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세르보가 개발 중인 타우 진단제 18F-MK-6240는 인간의 뇌에서 타우 단백질의 증가를 측정하게 한다. 이를 통해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병의 징후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양전자단층촬영(PET) 방사성의약품 진단제다.

듀켐바이오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에서 임상 연구용으로 18F-MK-6240를 제조 및 공급할 수 있는 권리 등을 부여받게 된다.

김종우 듀켐바이오 대표는 "18F-MK-6240은 알츠하이머 치매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개발과 연구를 위한 글로벌 임상시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알츠하이머 환자들의 뇌에는 타우와 아밀로이드베타라고 하는 두 가지 단백질이 특징적으로 존재한다. 알츠하이머 외에도 비정상적인 타우 단백질과 관련된 뇌 질환으로는 진행성핵상마비(PSP)와 피질기저퇴화(DBD) 등이 있다.

현재 세르보는 MK-6240을 이용해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신경퇴행성 질환의 치료 효과를 정량화하기 위한 임상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