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대회, 메타버스 중계로 본다"…SKT-카카오VX 첫선
메타버스(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세계) 라이브 골프 중계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SK텔레콤은 스포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업체 카카오VX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 미디어 및 3D 그래픽 기술을 활용해 메타버스 골프중계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19년 SK텔레콤과 카카오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이후 양사 협력이 미디어 분야에서 이어진 사례다.

양사는 6월 10일 제주도 핀크스 골프장에서 열리는 'SK텔레콤 오픈 2021' 대회에 메타버스 중계를 도입한다.

대회 주관사인 SKT가 제공하는 선수별 각종 데이터를 카카오VX의 3D맵과 결합하는 방식이다.

스크린골프 애호가들에게 익숙한 가상의 3D 코스 위에 볼 낙하지점, 볼 궤적, 비거리, 남은 거리, 샷 분포도 등의 각종 데이터를 보여주게 된다.

메타버스 중계는 7번, 13번, 18번 3개 홀에서 선보이며, 레이더(Radar) 기술을 활용해 가상의 공간에서 선수의 티샷 궤적을 실감 나게 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특히 마지막(18번) 홀에서는 AI가 선수들의 퍼팅라인을 예측해 실제 선수의 퍼팅과 비교해서 보는 재미를 더한다.

SK텔레콤은 선수별·홀별 주요 경기 장면을 실시간으로 자동 편집해 보여주는 'AI 하이라이트' 기술, 골프 코스내 현장 잡음을 제거하는 오디오 분리기술, 슬로모션에 활용되는 화질개선 및 프레임 확장기술인 '슈퍼노바'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SKT 이재광 미디어사업지원그룹장은 "메타버스와 AI를 활용한 골프 생중계가 가능해지면서, 가까운 미래에는 경기 현장의 프로 골프 선수와 스크린골프장의 골프 애호가들이 함께 경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