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비보가 제공한 miRNA 신약 작용기전 모식도.
로스비보가 제공한 miRNA 신약 작용기전 모식도.
넥스턴바이오는 미국에 소재한 로스비보 테라퓨틱스에 투자해 지분 50%를 취득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로스비보는 네바다주립대 의대의 노승일 교수가 설립한 벤처회사란 설명이다. 노승일 교수 연구실은 15년 간 몸에서 만들어지는 항 위장 장애 및 항 당뇨성 조절 마이크로리보핵산(miRNA)을 연구해왔다.

노 교수는 최근 제2형 당뇨병, 비만, 지방간과 위장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특정 miRNA를 발견해 4개의 미국 및 국제 특허를 네바다주립대를 통해 출원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노 교수 연구팀은 스탠포드 의대 및 원광대 의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당뇨병과 위장 장애 관련 연구 결과를 소화기분야 국제학술지인 'Gastroenterology'와 'Gut'에 발표했다. 발표 논문에 따르면 특정 miRNA (RSVI-301, 302)을 당뇨쥐에 주사하면 췌장의 베타세포와 카할세포가 재생돼, 당뇨병 비만 및 위장장애에 있어 장기간 치료 효과를 도출했다.

송명석 넥스턴바이오 대표는 "로스비보의 RSVI-301, 302는 만성질환인 당뇨병 완치에 혁신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로스비보는 사람을 감염시키는 코로나 바이러스 7종을 표적해 과민성 염증반응을 저해시킬 수 있는 항코로나바이러스 miRNA (RSVI-305, 306)도 발견해 연구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