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과기관계장관회의…양자컴퓨팅 시스템·생산시설 구축
2030년까지 한반도 토종식물자원 9천700여개 수집
2030년까지 양자기술 4대강국…연구인력 1천명 수준으로 늘린다
정부가 2030년대 양자기술 4대 강국을 목표로 양자 컴퓨팅·통신·센서 등 양자(Quantum) 기술 분야 연구기반을 구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최기영 장관 주재로 제17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양자 기술 연구개발 투자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30년까지 양자기술 4대강국…연구인력 1천명 수준으로 늘린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원자나 전자 단위 미시세계에서 나타나는 양자역학적 특성을 컴퓨팅, 통신, 센서 등에 접목하면 현재 컴퓨터보다 30조 배 이상 빠른 초고속 연산이 가능해진다.

통신 과정에서는 정보 탈취를 차단해 정보 보호를 강화할 수 있고 현재 측정할 수 없는 영역도 관측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관련 정부출연연구소를 중심으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해 현재 150여명에서 1천명 수준으로 연구인력을 늘리기로 했다.

국내 독자 양자컴퓨팅 시스템을 세우고 현재 구축 중인 양자 팹(Fab·생산시설)을 완공해 연구자를 지원하는 내용도 담겼다.

한반도 토종 식물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한반도 토종식물자원 생명정보 빅데이터 구축 전략'으로 재래종, 희귀종 등 수집해 보유중인 8천73종 식물자원을 2030년까지 9천700여종으로 확대하고 토종식물에 대한 유전체 빅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2023년 출범 50주년을 맞이하는 대덕특구를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등을 선도하는 핵심 클러스터로 만들기 위해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고 연구 인프라도 정비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초고난도 연구목표와 임무를 설정해 연구개발(R&D)을 추진하는 '도전적 연구개발 추진 고도화 전략'도 논의했다.

정부는 '자원기술 R&D 투자로드맵'을 토대로 폐자원 재활용을 골자로 하는 R&D를 수행하고, 관계부처 6곳에서 발굴한 R&D 우수 성과의 세부 전략을 짜기로 했다.

최 장관은 "기술 패권 경쟁 시대에 양자기술 우위를 점하기 위해 우리 강점인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와 반도체 역량을 활용하고 민관이 총력 대응해 양자기술 기반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대덕특구의 재도약을 위한 청사진으로 지속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