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여민수 카카오 대표, 김우승 한양대 총장.
윤화섭 안산시장(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여민수 카카오 대표, 김우승 한양대 총장.
카카오가 자체 데이터센터를 설립한다. 카카오는 경기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와 함께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다고 7일 발표했다.

카카오는 4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내에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을 조성한다. 전체 시설 규모는 1만8383㎡로, 내년에 착공해 2023년 준공한다는 목표다.

데이터센터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 등을 제공하면서 데이터를 수집·운영하는 통합 관리 시설이다.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총 12만 대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게 설계됐다. 강원 춘천에 있는 네이버의 데이터센터 ‘각’이 약 12만 대 서버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정성을 중점적으로 설계했다는 게 카카오의 설명이다. 블랙아웃 등 예상치 못한 비상 상황에 대비해 비상 발전기, 무정전 전원 장치(UPS)를 설치한다. 비상 발전기 작동 시 안정적으로 냉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축랭 및 비상 펌프 시스템을 설계에 반영했다.

카카오는 현재 다른 사업자의 데이터센터를 임차해 자사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데이터센터를 임차할 땐 센터 운영사와 협의 과정을 거치는 등 급박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는 카카오에 자체 데이터센터는 꼭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데이터센터 건립은 카카오의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 산업이 발전하는 큰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