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가 SK텔레콤 가입자 대상의 무료 서비스를 없애고 월 구독료 상품 중심으로 서비스를 전환한다. 웨이브는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 3사가 손잡고 지난해 9월 출범시킨 동영상 플랫폼이다.

웨이브, 넷플릭스처럼 '월구독' 확장
웨이브는 다음달 20일 SK텔레콤 가입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던 웨이브 ‘기본 월정액’ 무료 혜택을 종료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웨이브와 SK텔레콤 간 무료 서비스 제휴가 종료되면서다. 웨이브 관계자는 “기본 월정액 서비스는 작년 말까지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이용자가 많아 서비스 기간을 연장했다”며 “계속 서비스를 유지하기에는 부담이 크다”고 종료 이유를 설명했다.

기본 월정액은 실시간 라이브와 방영 6주가 지난 방송의 주문형 비디오(VOD)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공식 상품은 아니고 SK텔레콤의 4만2000원 이상 요금제 100여 종을 쓰는 가입자에게만 주던 혜택이다. 작년 웨이브가 출범하면서 SK텔레콤의 OTT ‘옥수수’를 무료 이용하던 사람들을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했다.

SK텔레콤은 기본 월정액 혜택을 없애는 대신 해당 가입자에게 유료 콘텐츠를 살 수 있는 1만 코인을 주기로 했다. 웨이브에 무료 가입하고, VOD를 골라 코인으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면 된다. 웨이브는 실시간 방송만 볼 수 있는 무료 가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웨이브는 앞으로 유료 월 구독 서비스로 개편된다. 베이직 스탠더드 프리미엄 등 구독형 요금제만 운영한다. 이들 요금제는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고 동시 접속할 수 있는 회선 수와 화질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넷플릭스, 왓챠 등 다른 OTT와 같은 모델이다.

업계에서는 웨이브의 이번 개편을 OTT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가 한국 진출을 추진하는 가운데 CJ ENM과 JTBC의 합작 OTT도 다음달 1일 출범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비용 부담을 줄여 콘텐츠를 강화하고 단순한 요금제를 바탕으로 가입자 수를 끌어올리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