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중증환자 57명에 투여…방대본 "국내 백신산업 끝까지 육성"

"혈장치료제 개발에 완치자 950명 참여의사…444명 혈장공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해 완치자 444명의 혈장이 공여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장 공여에 지금까지 950명의 완치자가 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현재까지 이들 중 444명이 실제 혈장을 제공했다고 16일 밝혔다.

확진자가 다수 발생했던 대구·경북지역의 참여가 두드러져 혈장 공여자 수가 크게 늘었다.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혈장 공여자를 모집 중인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전날까지 500명이 참여해 이 중 230명의 혈장이 실제 확보됐다.

혈장 치료제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을 채취한 뒤 농축해 약으로 만든 것이다.

당국은 혈장치료제의 연내 개발을 목표로 이르면 9월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한편 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 수입된 렘데시비르는 지금까지 국내 25개 병원의 중증환자 57명에게 투여됐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길리어드사이언스가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로 코로나19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세계 각국이 치료제로 수입하고 있다.

국내 백신 개발 사업과 관련해서는 "끝까지 육성할 계획"이라고 방역당국은 밝혔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16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외국의 유수 제약사를 중심으로 안전성·유효성이 입증된 백신이 개발돼서 수급·접종까지 이뤄진다 하더라도 그와 무관하게 국내 백신산업을 육성하고 인프라 토대를 굳힐 것"이라며 "국내 백신 개발이 일정 임상시기에 이를 경우 국가가 구입을 추진하는 등 육성에 끝을 본다는 각오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혈장치료제 개발에 완치자 950명 참여의사…444명 혈장공여"
권 부본부장은 해외에서 백신이 성공적으로 먼저 개발될 경우 국제기구를 통하거나 개별 업체를 접촉하는 등 두 가지 경로로 구매·공급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해외에서 백신이 성공적으로 제조된다면, 그 유효성만큼이나 안전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정부 내에서 부처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실무적으로 또 조용히 진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권 본부장은 해외에서 개발된 백신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인 '가교시험' 없이 바로 사용될 경우 안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지적과 관련해서 에이즈 치료제의 사례를 들었다.

그는 "에이즈 치료제 허가 당시 미국이나 유럽 등 인종이 다른 환자들을 중심으로 한 실험결과만 가지고도 국내에서 승인·사용된 사례가 있다"며 "충분한 안전성·유효성 실험이 이뤄진 것을 토대로 식약처가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외에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이나 치료제의 가교시험 자료 제출 절차를 시판 후로 유예하는 방안을 도입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