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이 모빌리티 정보기술(IT) 업체들과 손잡고 미래형 모빌리티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NHN은 코드42, 아이나비시스템즈와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9일 발표했다. 코드42가 구상 중인 모빌리티 플랫폼 ‘유모스’를 개발하기 위해 3사가 ‘유모스 맵 얼라이언스’를 결성한다는 내용이다.

코드42는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출신인 송창현 대표가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유모스는 자율주행차, 드론, 로봇 등을 이용해 차량을 호출·공유하고 스마트 물류도 관리하는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코드42는 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LG전자, SK텔레콤 등 국내 대기업들로부터 300억원가량의 투자를 유치했다.

NHN은 유모스가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인 ‘토스트’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설계할 계획이다.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서버 상황에 대응하는 체계도 갖춘다. 내비게이션 사업을 해온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지금까지 축적한 지도정보, 실시간 교통정보, 관심지점(POI)·도로 영상정보 등 지도 유관 데이터 및 기술을 지원하기로 했다.

유모스를 통해 3사가 가장 먼저 타깃으로 삼는 시장은 택시 모바일 플랫폼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주요 사업자로 자리잡고 있는 분야다. NHN 관계자는 “각 사가 보유한 산업 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N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