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이 투표소 장비들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이 투표소 장비들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4·15 총선)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양대 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뉴스판, 댓글 서비스를 잇달아 개편하고 나섰다. 댓글·여론 조작 의혹 최소화를 위한 조치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19일부터 사용자가 뉴스 기사에 단 댓글 이력을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그동안 댓글 공개 결정권을 사용자에게 줬지만, 앞으로는 사용자 의지와 상관없이 과거에 쓴 댓글이 모두 드러난다.

현재 게시 중인 모든 댓글과 댓글 수, 받은 공감 수도 집계된다. 사용자가 스스로 삭제한 댓글은 보이지 않지만 최근 삭제한 댓글 비율을 함께 표출한다.

아울러 뉴스 댓글은 신규 가입 7일이 지난 뒤부터 쓸 수 있게 바꾼다. 조직적 댓글부대 활동을 막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회원가입 후 짧은 기간 댓글 활동한 뒤 아이디를 해지하거나 휴면 아이디로 전환되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총선 기간에는 댓글에 실명제를 적용한다. 다음달 2일부터 15일까지는 실명 확인이 되지 않은 사용자는 댓글 작성과 공감 참여를 제한한다. 카카오 역시 실명 인증 사용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을 부여하기로 했다.
AI가 자동 추천한 기사로 헤드라인 뉴스, 주요 뉴스 등이 배치된다.사진=네이버
AI가 자동 추천한 기사로 헤드라인 뉴스, 주요 뉴스 등이 배치된다.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이 기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도 운영 중단한다. 선거의 공정성에 영향을 주거나 예측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기 위해서다.

후보자 명에 대한 자동완성 서비스도 중단한다. 맞춤법을 혼동하거나 자판 입력을 잘못했을 때 올바른 단어를 추천해주는 검색어 제안 기능도 일시 중단한다.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오타로 추정될 때도 후보자명을 검색어 제안으로 노출하지 않을 방침이다.

다음은 검색어 자동완성에 후보자의 공식 프로필, 정보성 키워드만 표시되도록 한다.

양사 모두 총선 기간에는 선거 특집페이지를 운영한다. 이달 27일 후보자 등록 마감 후인 28일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받은 후보자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헤드라인 뉴스, 주요 뉴스 추천은 인공지능(AI)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헤드라인 뉴스는 유사 주제 단위로 기사를 자동으로 묶어주는 기술, 개인의 소비 성향을 분석한 알고리즘에 따라 AI가 자동 추천한 기사로 구성된다"며 "로그인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클러스터링(기사묶음) 알고리즘 결과에 따른 순서로 반영된다"고 말했다.
다음의 총선 특집 페이지.사진=카카오
다음의 총선 특집 페이지.사진=카카오
다음은 "총선 특집 페이지 뉴스는 다음뉴스 제휴 언론사의 총선 관련 뉴스를 키워드 기반으로 분류해 최신순으로 클러스터링한다"고 밝혔다.

총선을 앞둔 포털의 서비스 변화 조치는 예견됐다. 정치적 편향성과 인위적 개입 가능성을 이유로 실시간 검색어(실검), 댓글 서비스에 대한 정치권 압박이 심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선거기간만이라도 실검을 폐지해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랐다.

이에 다음은 실검 서비스를 지난달 20일 완전히 종료했고, 네이버는 선거기간 실검 폐지에 응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실검, 댓글 조작 의혹이 거셌던 만큼 포털 서비스 변화가 필요했다"며 "AI를 이용한 기사 배치는 이용됐던 방법이지만 실검 서비스 중단, 댓글 실명제는 이번이 처음 도입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비스 공정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