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10주년 메시지 "글로벌 IT기업 압도적 규모에 긴장…사회문제 해결 주체 돼야"
카카오 김범수 "모바일 생활 플랫폼 넘어 변화의 파고 대응해야"
카카오를 창업한 김범수 이사회 의장은 18일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모바일 생활 플랫폼을 넘어 또 다른 변화의 파고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IT업계에 따르면 김 의장은 카카오 전 직원에 보낸 카톡 및 동영상 메시지에서 "지난 10년은 카카오의 시즌 1이라고 생각하며, 우리는 이제 시즌 2를 위한 다음 10년을 준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카카오스러움'의 문화를 회사의 성장에 맞추어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며 "글로벌 IT 기업들의 압도적인 규모에 긴장해야 하고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또 다른 10년 앞에서 우리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시즌2에는 우리만의 문화, '넥스트 비즈니스'의 고민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자로서 우리의 역할도 포함되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이 기업일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며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기술과 우리만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회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데 크루(직원)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10년의 여정 동안 우리는 많은 것에 도전했고 성공적인 변화를 만들어냈다"며 "크루 한 명, 한 명의 노력과 열정이 없었다면 결코 올 수 없었다"고 10주년을 자축했다.

그러면서 "10주년, 누군가에게는 '벌써'일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아직'이다"라며 "아직 카카오는,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해야만 하는 것도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