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KAIST, 초음파 이용해 제브라피시 근육 조직까지 관찰
생체 내부 세포 구조까지 볼 수 있는 광학현미경 개발
생체 내부의 세포 구조까지 자세히 볼 수 있는 광학현미경이 개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최원식 부연구단장과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장무석 교수 공동 연구팀이 초음파를 이용해 생체 내부의 미세 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광학 현미경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광학현미경은 맨눈으로는 볼 수 없는 미세구조를 확대해 보여주지만, 생체 조직 내부까지 관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빛이 생체 조직을 투과할 때 직진광(직진하는 빛)과 산란광(무작위로 굴절된 빛)이 생겨나는데, 수많은 세포가 움직이는 생체 조직에서는 산란광이 강해져 이미지 정보가 흐려지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해상도가 높은 광학 현미경에 생체 내부 깊은 곳까지 이미징할 수 있는 초음파 영상의 장점을 결합했다.

생체 조직 내부를 잘 침투하는 초음파를 집속(한군데로 모음)시킨 뒤 초점을 지나는 빛만 측정하는 방식으로 산란광의 세기를 100배 이상 줄였다.

생체 내부 세포 구조까지 볼 수 있는 광학현미경 개발
이때 초음파는 마치 '빛 거름망'처럼 무작위로 산란한 빛을 차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연구팀은 초음파 기술이 적용된 광학 현미경을 이용해 살아있는 제브라피시(열대어)에서 척추 안쪽 근육조직의 이미지를 얻는 데 성공했다.

생체 내부 세포 구조까지 볼 수 있는 광학현미경 개발
기존 기술로는 장기 등 내부 구조의 산란 현상 때문에 절단을 해야만 관찰이 가능했다.

최원식 부연구단장은 "인체 조직에도 사용할 수 있는 초음파 결합 광학 현미경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실시간 질병 진단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지난 5일 자에 실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