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이 오프라인 음식점 주문 결제 서비스 '배민오더'를 사용하는 음식점 수가 3만개를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배달의민족, 비대면 오프라인 주문결제 '배민오더' 입점 3만개 돌파
지난해 말 시작된 배민오더는 배달앱(응용프로그램) 배달의민족 안에 있다. 식당 가는 길이나 식당 테이블에 앉아서 메뉴판 없이 주문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다. 퇴근하면서 집 근처 식당에 배민오더로 미리 주문 결제를 해놓은 뒤, 집에 들어가는 길에 식당에 들르면 곧장 음식을 받아갈 수 있다. 주문해놓고 가게에서 먹고 가는 것도 가능하다.

배달의민족 앱 내 배민오더 서비스 화면으로 들어가면 이용자 현 위치에서 반경 1.5km 내에 배민오더 사용 가능 업소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배달의민족은 올해부터 배민오더 QR코드 주문 매장도 늘려가고 있다. QR코드 주문 매장에는 테이블마다 QR코드가 붙어 있다. 이 QR코드를 배달의민족 앱으로 찍으면 식당 메뉴가 나온다. 이용자는 모바일 화면상에서 메뉴를 선택해, 주문하고 결제까지 끝낼 수 있다. 결제시 카드나 현금뿐 아니라 휴대폰 소액결제부터 각종 페이까지 다양하게 쓸 수 있다.

배민오더는 이용자뿐 아니라 음식점 업주 입장에서도 업소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메뉴판을 나르고 주문을 접수하는 등 단순 노동의 비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주문을 통한 신규 이용자도 유치할 수 있다.

배민오더 서비스를 총괄하는 김용훈 우아한형제들 상무는 “소비자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업주들에게는 운영 효율성을 높여주는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