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과 함께 '실시간 고정밀 측위(Real Time Kinematic)' 기술 고도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LGU+, 국토지리정보원과 실시간 고정밀측위 서비스 협력
양사는 내년부터 실시간 관측 원시 데이터 연동, RTK 서비스 기술 테스트 공유, 위성기반 서비스 및 기술개발 계획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실시간 고정밀 측위 기술은 최대 30m의 오차가 발생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오차를 보정해 더욱 정확한 위치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위도, 경도, 고도 등 절대 위치값을 가진 기준국(위성항법 보정시스템)으로부터 GPS가 측량한 위치의 오차에 대한 보정정보를 생성하고 차량으로 보내준다.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C-ITS)' 진화를 위한 기반으로 꼽힌다.

LG유플러스는 지난 9월 5G 자율주행 실증 사업에 RTK 기술을 도입했고, 7월 말에는 RTK 기술을 내부 클라우드에 적용해 전국망 서비스 구축을 마쳤다.

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강종오 상무는 "모빌리티 산업의 열쇠는 얼마나 지연 없는 통신환경에서 정확한 실시간 위치정보를 파악하느냐에 달려있다"며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앞당기기 위해 주요 기관과의 협력을 지속 모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국토지리정보원 사공호상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공간정보를 활용한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