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켐생명과학은 자사의 신약후보물질 'EC-18'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EC-18은 당뇨와 지방간을 앓는 동물모델에서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췌장 베타세포를 보호해 비정상적인 혈중 인슐린과 당을 개선시켰다. 회사 관계자는 "EC-18은 베타세포의 포도당 수용체 GLUT2 발현을 조절해 지나친 당의 유입으로 인한 베타세포 손상을 막고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정상화했다"고 말했다.

베타세포가 파괴되면 당뇨, 지방간 등 대사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높다. 이번 연구는 엔지켐생명과학이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함께 실시했다. 논문은 국제 학술지 '몰레큘러 앤드 셀룰러 바이올로지' 11월자에 게재된다. 또 11월 열리는 간질환 분야의 세계 최고 학술단체인 미국간학회(AASLD)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김명환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베타세포 손상을 막는 새로운 작용 기전이 확인된 것으로 당뇨는 물론 NASH 치료제로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고 했다.

EC-18은 급성방사선증후군, 호중구감소증, 구강점막염 등에 대한 임상 2상에 들어가 있다. NASH, 전이암, 류머티즘 관절염, 패혈증 등에 대한 임상 1상은 완료했다.

임유 기자 free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