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버리, 美당뇨병학회서 고도비만치료제 연구 결과 발표
셀리버리(대표 조대웅)는 지난 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국당뇨병학회(ADA)에서 자사의 고도비만 및 2형 당뇨 치료제 'CP-델타SCOS3'의 최신 연구 결과 2건을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셀리버리에 따르면 CP-델타SCOS3는 비만동물모델에 CP-델타SCOS3를 2주 투여했을 때 체중이 15% 감소했다. 식이 조절을 병행했을 경우 체중감량 효과는 25%로 높아졌다. 조대웅 대표는 "혈뇌장벽(BBB)를 투과해 뇌 전체 질량의 1%에 불과한 시상하부에 약물을 전달해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CP-델타SCOS3는 혈중 콜레스테롤 31% 감소, 지방간 74% 개선, 복부지방 53.5% 감소 등 고도비만 치료 효과뿐 아니라 혈당을 67% 낮추는 등 2형 당뇨에도 탁월했다. 조 대표는 "기존 향정신성 비만치료제의 부작용인 두통, 우울증, 어지럼증, 설사 등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했다.

현재 셀리버리는 미국과 유럽에서 CP-델타SCOS3에 대한 비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비임상시험을 통해 알약 형태로 환자에게 친화적인 혁신 신약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제약사와 공동 개발 및 기술이전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했다.

CP-델타SCOS3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혁신개발사업에 선정돼 정부 지원을 받고 있다.

임유 기자 free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