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이용자 168만명, 두 달 새 50만명↑…3개월무료·SKT할인 등 가격 주무기

SK텔레콤이 새로 내놓은 스마트폰 음원 서비스 '플로(FLO)'가 공격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늘려 가고 있다.

14일 시장조사업체 코리안클릭의 음악 앱 월간순이용자(MAU) 집계 자료에 따르면 플로의 지난달 MAU는 168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뮤직메이트에서 전면 개편된 지난해 12월 이후 두 달여 만에 50만명이 늘어난 것이다.

1년 전(52만명)과 비교하면 3배 넘게 늘었다.

최근 두 달 새 업계 1위 멜론의 이용자는 20만여명, 지니뮤직은 1만5천여명 늘어난 것과 비교해보면 플로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플로의 지난달 시장 점유율도 17.3%로, 2위 지니뮤직(218만명, 22.3%)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진격의 '플로'…무료·할인 공세로 음원시장 2위 맹추격
SK텔레콤 관계자는 "2월에는 이용자 기준 음원 시장 점유율이 20%를 돌파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플로의 이런 성장세는 모회사 SK텔레콤의 전폭적인 마케팅 지원에 따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SK텔레콤은 플로 출시 당시 기존 음원 업체 간 서비스나 가격에 큰 차이가 없다는 판단 아래 가장 큰 경쟁력으로 가격을 내세웠다.

이에 지난해 12월 출시 당시 정기 결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최대 3개월 무료 이용 혜택을 주기로 했다.

또 올해부터 음원 이용료 징수규정이 개정돼 원가 부담이 늘었음에도 다른 업체와 달리 모든 상품 가격을 동결했다.

플로의 성장세 지속 여부는 무료 3개월 이용이 끝나는 이달 말 이후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마침 SK텔레콤은 지난 15년 동안 이어온 멜론과의 할인 제휴를 이달 말로 끝낸다.

음원 업체 간 '진검 승부'가 예고된 셈이다.

SK텔레콤 측은 "2월 말 종료되는 무료 프로모션 이후에도 SK텔레콤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50% 할인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플로의 1, 2위 추격을 더욱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원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직은 비교적 잠잠하지만 내달부터 업계 간 마케팅 경쟁이 달아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