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욱일기' 논란…"회수·환불·사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일제 전범기 '욱일기' 무늬를 형상화한 게임 아이템을 출시한 것과 관련해 사과하고 해당 아이템을 전략 회수해 환불하기로 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운영진은 15일 공식카페에 이같은 내용을 공지하면서 "14일 출시된 아이템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 게임은 원작 PC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를 모바일 환경에 맞게 구현한 게임으로 펍지주식회사에서 출시한 게임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전날 '비행사 마스크' 아이템틀 출시했는데 욱일기 무늬가 그려져 논란이 일었다. 욱일기는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사용한 일본 제국주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논란이 일자 운영진은 "해당 아이템은 검수 과정에서 폐기돼야 하는 것이었으나 폐기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14일 오전 11시 업데이트돼 노출됐다"며 "상세히 점검하지 못해 실망을 드린 점을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해 문제 발생 경과를 세세히 검토해 반성하겠다"면서 "출시 이아템의 검수 절차를 강화하고 해당 담당자에게는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운영진은 아이템을 구매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회수 및 환불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사과의 의미로 게임 이용자 전원에게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화 150UC(현금 2750원 상당)를 지급하기로 했다.


아래는 배틀그라운드 운영진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입니다.

먼저, 7월 14일 출시된 아이템으로 여러분께 많은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이슈가 생기게 된 것에 대해 플레이어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에서 가장 잘못된 결과물로 플레이어 여러분께 실망을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고 무거운 마음뿐입니다.

한두 마디 사과로 해결될 수 없는 문제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플레이어 여러분과 업데이트 내용을 통해 실망하셨을 많은 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논란이 된 아이템은 검수 과정에서 유저분들께 보여지지 않고 폐기되어야 하는 아이템이었습니다.

하지만 폐기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7월 14일 오전 11시에 업데이트되어 라이브 서비스에서 노출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발생된 문제에 대해 상세히 점검하지 못해 플레이어 여러분께 실망을 드린 점, 고개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즉각적인 확인과 대응이 늦었던 부분도 저희의 큰 잘못입니다.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해 해당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경과를 세세하게 검토하여 반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사전 출시 아이템의 검수 절차를 강화하고 해당 담당자에게는 엄중히 책임을 묻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해당 아이템을 구매한 모든 플레이어분의 아이템 회수 및 환불 처리 진행과 함께 모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플레이어 여러분께는 사죄의 의미를 담아 150UC를 전체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다시 한번 사죄의 말씀을 드리며, 다시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여러분들에게 실망을 드리는 서비스는 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