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스타트업 키우는 전용 펀드 조성
삼성전자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인공지능(AI) 분야의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하는 전용 펀드인 'Q펀드'를 발족했다.

삼성전자의 스타트업 투자 전담 조직인 삼성넥스트는 "완전히 새로운 AI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조성한다"고 14일 밝혔다. 투자금은 삼성넥스트가 현재 운용 중인 1억5000만달러(약 1620억원) 규모의 펀드에서 일부를 떼어내 운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Q펀드라는 이름은 '질(Quality)'의 영어 단어 첫 글자에서 따온 것으로 스타트업 투자의 질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미다.

삼성넥스트는 창업한 지 1년 이내인 초기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투자금 규모는 적지만 최대한 많은 AI 스타트업에 투자해 AI 분야에서 영향력을 키우겠다는 것. 이를 통해 차세대 AI 기술을 선점하고 삼성의 제품·서비스에 미리 탑재해 AI 분야를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우수한 스타트업들은 삼성이 직접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넥스트 Q 펀드 운용은 최근 삼성전자의 첫 번째 최고혁신책임자(CIO)에 임명된 데이비드 은 삼성넥스트 사장이 주도한다. 딥러닝 전문가 데이비드 듀브노드 벡터연구소 교수와 시각인식 전문가 올가 루사코브스키 프린스턴대 교수 등이 자문역을 맡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