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한도·시간 제한 등 강화될 듯…'아웃링크 전환' 등은 미포함

최근 일명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조작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네이버가 한 아이디로 댓글을 지나치게 많이 작성하는 행위를 제재하는 등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편안을 25일 내놓기로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24일 "'헤비 댓글러(댓글 과다 작성자)'를 막는 방향으로 우선 개편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숫자는 내부에서 최종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는 소수 이용자가 사실상 댓글의 대부분을 다는데도 이들의 의견이 마치 전체 여론인 양 왜곡된다는 비판을 타개하기 위한 대책이다.

자동 댓글 작성 프로그램, 이른바 '매크로' 사용을 막기 위한 방편이기도 하다.

네이버 댓글 현황을 분석해주는 웹사이트 워드미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30일부터 현재까지 6개월여 동안 한 번이라도 네이버에 댓글을 단 적이 있는 아이디는 모두 175만2천558개다.

그 중 1천개 이상을 작성한 아이디는 3천518개였고, 116개 아이디는 2천개 이상 댓글을 단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의 94%인 165만여명은 6개월 동안 단 댓글이 100개가 안 됐다.

이에 개편안에는 현재 10초가 지나야 추가 댓글을 달 수 있는 시간 제한을 더 늘리고, 기사 한 개에 작성 가능한 댓글 수와 공감·비공감 누르기 횟수를 제한하는 등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1개 아이디 당 '하루 댓글 20개·답글 40개' 등 작성 한도를 줄이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등에서 요구해온 댓글의 '최신순 정렬'에 대해선 기본 표출 설정(디폴트)을 최신순으로 바꾸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뉴스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 전환 등은 이번 개편안에 담기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네이버는 애초 지난달 발족한 '댓글 정책 이용자 패널'을 통해 오는 8월께 종합적인 개선책을 내놓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드루킹 사건으로 촉발된 논란이 예상보다 거세지자 일시를 앞당겨 우선 조치할 수 있는 1차 개편안부터 시작해 차례차례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