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관측자료 모두 공개… '시민과학 프로젝트' 추진하겠다"
이형목 한국천문연구원장(사진)은 4일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 등에 기록된 조선시대의 천문현상을 모두 데이터베이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외계행성탐색시스템(KMTNet)’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이 수집한 관측 자료와 분석 소프트웨어를 공개해 국민과 함께 연구하는 시민과학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자협회 간담회에서 해외에선 인정받고 있지만 국내에선 소외돼온 고(古)천문학 기록을 정리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집단 지성 연구를 진흥하기 위해 이런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출신으로 지난해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연구 주제인 중력파 검출에 참여한 중력파 연구 분야 전문가다. 지난 1월 임기 3년의 천문연구원장에 선임됐다.

이 원장은 “한국은 고려시대부터 서운관(천문대)을 열었고 조선시대엔 방대한 천문현상에 관한 기록을 남기는 등 독자적인 천문학 역사가 있다”며 “지금도 초신성 등 현대 천문 연구에 활용될 기록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정작 해외에서만 이를 알아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천문 연구 확산을 위해 일반인이 연구에 참여하는 시민과학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미국 아마추어 천문학자들이 참여한 시민단체는 1월 미국 천문학회에 정부 연구기관들이 놓친 새로운 행성계를 발견했다고 발표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 원장은 “KVN 같은 대규모 관측시설이 장기간에 수집한 방대한 정보를 몇몇 천문학자가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과학자가 다루지 않는 자료를 시민에게 공개하고 자신의 컴퓨터에서 분석하게 하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연구원 내에 천문전산융합센터를 신설할 방침이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