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사업 구조조정 통해 총사업비 증가 억제
중이온가속기 사업 예정대로… 1조4000억 들여 2021년 완공
이명박 정부 당시부터 추진돼 온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 사업이었으나 일정이 미뤄져 오던 '라온 중이온가속기' 사업이 예정대로 2021년에 구축·가동될 전망이다.

다만 사업 지연 등에 따른 총사업비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일부 장치와 시설의 건설 계획이 빠지는 구조조정이 이뤄졌다.

라온 중이온가속기는 양성자에서 우라늄까지 다양한 중이온(heavy ion)을 가속해 희귀 동위원소를 생성함으로써 핵물리·물성과학·의생명 등 기초과학 분야에 활용하는 연구시설이다.

2011년 나온 당초 계획에 따르면 2017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부지매입 지연 등 여러 문제가 겹치면서 완공 일정이 2021년으로 미뤄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업점검 태스크포스(TF), 일명 '어떡할래' TF는 6일 과천정부청사 회의실에서 중이온가속기 사업점검 TF 결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이런 사업추진방안을 발표했다.

12명의 전문가로 만들어진 이 TF는 관행적으로 추진돼 오던 대형연구시설사업의 사업구조조정과 효율화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올해 8월부터 활동해 왔다.

라온 중이온가속기의 총 사업비는 장치구축비 4천602억원, 시설건설비 6천112억원, 부지매입비 3천600억원 등 1조4천314억원이지만, 과거 사례를 보면 이런 대형 연구시설사업은 사업 지연 등 이유로 총사업비가 당초 예정보다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TF는 총사업비 증액 없이 당초 목표 달성이 가능하도록 일부 장치를 구조조정하고, 건설사업비 예산을 절감해 부족한 장치구축비에 투입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구조조정 대상에는 일부 장치와 부속건물, 일반조립동, 고주파시험동, 검출기개발동 등이 포함됐다.

이 방안은 개발자, 활용연구자, 관련 과학계 관계자 등의 합의를 거쳐 마련된 것이라고 TF는 설명했다.

TF는 또 중이온가속기의 활용성을 높이고 성과 창출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기초과학연구원(IBS) 내에 중이온가속기 활용 연구 전담조직을 설립해 내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40억원을 들여 중이온가속기 활용 국제공동연구와 연구인력 육성을 지원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는 건설될 중이온가속기의 수용 인력(초기 200여명, 2029년 이후 600여명) 대비 활용인력(국내 150∼500명, 해외 1천명 이상)이 충분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사업점검 TF는 중이온가속기 장치 개발 진행상황에 대한 점검 결과 기술적인 문제는 거의 해소돼 중이온가속기 구축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예산과 기간에 여유가 없으므로 사업지연 방지를 위해 핵심장치에 대한 구매, 발주, 품질관리 등의 철저한 위험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사업점검 TF가 제시한 사업추진방안을 향후 정책에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다만 장치구축·시설건설 간 사업구조 조정방안은 기획재정부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그간 대형연구사업의 경우 사업비가 증가된 사례가 많았음을 감안할 때, 이번 TF를 통해 개발자, 연구자 등 이해관계자 간 합의를 통해 자율적 사업구조조정방안을 도출한 것은 매우 의미가 있으며, 향후 대형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BS와 중이온과학연구협의회(회장 문창범 호서대 교수)는 이날 사업조정 TF 결과보고회 현장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중이온가속기 활용 분야 공동연구와 전문인력 양성에 협력키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