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다음 주 중 이통사들과 사용 차단 방식, 교환·환불 기한 연장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삼성전자 태평로 본관 1층에 마련된 갤노트7 교환 장소. 사진=이진욱 기자
삼성전자는 다음 주 중 이통사들과 사용 차단 방식, 교환·환불 기한 연장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삼성전자 태평로 본관 1층에 마련된 갤노트7 교환 장소. 사진=이진욱 기자
[ 이진욱 기자 ] 갤럭시노트7의 교환·환불 기한이 임박하면서 삼성전자가 국내 미교환 사용자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통된 갤노트7 회수율은 85% 안팎을 기록중이다. 출시 초 판매량이 약 95만대라고 보면 최대 14만여명의 소비자가 여전히 갤노트7을 사용중인 셈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갤노트7 회수율을 100% 가까이 끌어올리기 위해 배터리 충전율을 0%로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T-모바일, 버라이즌, AT&T, 스프린트 등 미국 현지 통신사들은 오는 27일부터 갤럭시노트7 충전을 제한하는 업데이트를 단행한다. T모바일은 27일, 버라이즌과 AT&T는 내년 1월 5일, 스프린트는 1월 8일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배터리 충전율 0% 제한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회수되지 않은 5%도 기한 내 교환·환불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은 배터리 충전율 30% 제한 업데이트를 추진 중이며 뉴질랜드에서는 네트워크 차단이 이뤄졌다.

삼성전자 입장에서 정작 문제는 한국이다. 미국 등 다른 국가에서는 갤노트7 회수율이 95%에 달했기 때문에 극단적인 조치가 가능했다. 그러나 국내 회수율은 90%에 못 미치고 있어 사용을 강제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85% 수준의 회수율로는 시행에 부담이 큰데다가 사용자들이 배터리 충전율 제한에 유독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0월 삼성전자가 갤노트7 충전률을 60%로 제한했을 당시 사용자들은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여기에 배터리 충전을 제한할 법적 근거도 마땅치 않다. 최근 미래창조과학부는 배터리 잔량을 일부 제한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미국처럼 배터리 충전 잔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은 어렵다고 잠정 결론낸 상태다.

상황이 이렇자, 국내에서는 네트워크를 차단하거나 충전율을 단번에 0%로 제한하는 조치보다 충전율을 순차적으로 낮추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교환환불 기한이 지난 후 환불 혜택을 줄이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우선 회수율 추이를 신중히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교환·환불 프로그램을 이달까지 운영하겠다고 공지한만큼, 교환을 미뤄온 사용자들이 막판에 대거 매장을 방문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삼성전자는 교환·환불의 분수령이 될 다음 주 중 이동통신사들과 사용 차단 방식, 교환·환불 기한 연장 여부 등에 대해 구체적 논의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