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차량공유업체인 우버가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자율주행 차량으로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주 당국은 허가 없는 운행은 불법이라며, 곧바로 운행 중단을 명령하고 나섰다.

우버 측에 따르면 이날 서비스 개시에 따라 고급 차량인 우버X를 호출할 경우 누구든지 볼보 XC 90 자율주행차를 즉각 이용할 수 있다.

라이더(LIDER) 센서와 루프톱 카메라가 부착된 볼보의 자율주행차는 아직 무인 차량의 단계는 아니다.

기사가 운전석에 앉아서 센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경우 운전에 개입하기도 한다고 우버 측은 밝혔다.

지난 9월 피츠버그에서 첫 시험주행을 한 우버의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가 실제 상용화 단계로 접어든 것이다.

전날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은 자율차 부문을 연구실 단계에서 벗어나 독립 사업체인 웨이모로 출범시키고, 텍사스 오스틴에서 첫 시각 장애인 시험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또 미국 정부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두고 관련 법률 제정을 서두르면서 차량 간 정보교환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제시했다.

여기에 우버가 이날부터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자율주행차는 먼 미래가 아닌 코앞의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IT 전문매체 더버지는 전했다.

그러나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상용화까지는 아직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충분치 않다.

실제로 이날 우버가 서비스를 개시한 지 몇 시간 만에 캘리포니아 주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주 교통당국은 자유주행 차량의 도로 주행에 필요한 허가를 받지 않은 이상 이같은 서비스는 불법이며, 서비스를 즉시 중단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내용을 서한을 우버에 보냈다.

이러한 논란은 이미 서비스 개시 전부터 예상됐던 것이다.

당초 우버의 자율주행 부문 책임자인 앤서니 리번도우스키는 "테스팅 허가를 받아야 하는지를 두고 논란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면밀히 검토한 끝에 우리는 굳이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한 바 있다.

피츠버그에서 시험 운행을 했던 것과 전혀 차이가 없이 운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차량을 통제하거나 모니터하는 사람이 없이 차를 주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별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샌프란시스코는 아직 운전자가 없는 차량에 대한 도로 주행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

우버 측은 "센서를 모니터할 사람이 없이 운행하는 것은 아직 우리에겐 빠르다"고 자세를 낮추면서도 "세계의 IT 역동성을 선도하는 샌프란시스코는 피츠버그, 애리조나, 네바다, 플로리다처럼 친 테크놀리지적 관점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해 주 당국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기도 했다.

제도적 논란과 별개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다.

이날 우버 서비스가 시작된 직후 우버의 볼보 XC 90차량이 정지 신호를 무시하고 달리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이에 대해 우버 측은 "사람의 실수 탓"이라며 "해당 차량은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차량이 아니었으며 손님은 태우지도 않은 채였다. 해당 차량 운전자는 조사가 진행하는 동안 자격이 정지됐다"고 해명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