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안전신문고 등 자동설치 앱에 포함
'선탑재 앱 축소' 기존 방침에 역행 지적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의 자동설치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정부 앱 2종이 포함되자 소비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노트7을 초기화하면 행정자치부의 '정부 3.0' 앱과 국가안전처의 '안전신문고' 앱이 자동설치 앱으로 나타난다.

이런 사실은 지난 주말 갤럭시노트7이 예약 구매자에게 배송되면서 알려졌다.

정부 3.0 앱은 1.2MB, 안전신문고 앱은 2.8MB의 용량을 각각 차지한다.

스마트폰에 정부 앱이 자동 설치되도록 설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다.

이용자가 원치 않으면 체크를 없애 앱을 설치하지 않을 수 있고 설치했더라도 삭제할 수 있지만, 반발하는 소비자가 적지 않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면, 소비자들은 앱을 이용자 각자가 앱스토어에서 선택해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해야지 자동설치 목록에 은근슬쩍 끼워 넣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더구나 이용자 불편을 야기하고 공정경쟁을 저해한다며 선탑재 앱을 줄이라고 권고해온 기존 정부 방침에 역행하는 조처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동안 정부 3.0 앱이나 안전신문고 앱은 완성도 부족으로 이용률이 현저히 낮았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 아이폰에는 정부 앱을 탑재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삼성전자가 국내 제조사라는 이유로 소비자 반발에도 울며 겨자 먹기로 정부 앱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