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메이커' 만든 그 회사…엠게임 "VR게임 올인"
PC온라인게임포털 ‘엠게임’을 운영하는 ‘1세대 게임업체’인 엠게임이 사업정리를 통해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뒤 처음 꺼낸 카드는 가상현실(VR)이다. 20여명의 인력을 VR게임 제작에 투입했다. 엠게임은 자사의 인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프린세스메이커VR’을 비롯해 ‘갤럭시 커맨더’ ‘소셜 카지노VR’ 등 VR게임 3종을 개발 중이다.

권이형 엠게임 대표(사진)는 “모바일 다음 승부처는 VR게임이 될 것”이라며 “모바일 플랫폼으로 넘어오는 시기가 늦어졌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VR게임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엠게임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내년 3월까지 VR기기와 연동되는 어트랙션 장비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테마파크형 우주탐험 VR게임 개발에 들어갔다. 기존에 개발 중이던 ‘갤럭시 커맨더’를 VR 연동형 어트랙션 장비는 물론 PC,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제작하기로 한 것이다. 권 대표는 “멀티 플랫폼 전략이 중요하다”며 “열혈강호, 영웅 등 인기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노하우를 모바일, VR 등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VR기기 등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중국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하드웨어가 콘텐츠를 앞서가는 VR시장의 현 상황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아이리서치는 올해 중국의 VR기기 시장 규모가 56억위안(약 1조103억원)을 기록하고, 2020년에는 이보다 약 10배 늘어난 550억위안(약 9조9231억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갤럭시 커맨더의 중국 진출을 위해 엠게임은 어트랙션 장비를 중국 업체와 공동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엠게임뿐 아니라 국내 중견 게임사들은 올 하반기부터 잇따라 VR게임을 내놓으면서 반등을 노리고 있다. 드래곤플라이도 스페셜포스 VR을 공개하고 올해 안에 인기 완구·애니메이션 또봇 IP를 활용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조이시티는 ‘건쉽배틀2 VR’을 개발하고 있다. 한빛소프트도 ‘헬게이트 VR’ ‘쿠킹 오디션’ 등 총 5종 이상 VR게임을 개발 중이다.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