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 스타일에 대해 프로 바둑기사들은 '확실히 이기는 안전한 바둑'이라고 봤다.

이세돌 9단은 12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알파고와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3국을 진행하고 있다.

4국 심판을 맡을 서건우 6단은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초반에는 굉장히 정석대로 두다 좌반에서 생각하기 어려운 수를 쓰며 침입했다"면서 "의외의 수를 쓰면서 우위를 가져갔다"고 봤다.

이어 "알파고는 지금까지 자신이 유리하다 싶으면 확실히 지키는 바둑을 하고 있다"면서 "한수 위의 실력을 보이면서 정리해가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1국에서는 이세돌의 바둑이 너무 좋지 않아 알파고가 이겼지만 그리 세지 않다고 봤다"면서 "이상할 정도로 안전하게 두는 모습이었는데 알고보니 '상대 맞춤형'이었다"고 해석했다.

이어 "모든 과정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장면 장면에서의 최선의 수 찾고 있다"면서 "알파고의 바둑알 모양을 보면 일직선이 많은데 알고리즘이 그렇게 짜여있는 건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대국 현장해설을 맡은 이현욱 8단은 "알파고는 최선의 수를 둔다기보다 확률을 없애는 쪽으로 프로그램돼있는 것 같다"면서 "자신이 아무리 완벽해도 절대 모험하지 않는다"고 봤다.

또 "알파고는 많은 차이로 이기는 것이 아니라 대국 상대를 이길 만큼만 바둑을 둔다"면서 "알파고에게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해설했다.

이어 알파고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패싸움에 대해서는 "알파고가 패를 하지 않으니 확인이 안 된다"면서도 "안 할 수 있다면 하지 않으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세돌의 스승 권갑용 8단은 알파고의 스타일에 대해 "아직 밝혀진 게 너무 없어 모르겠다"면서 "불가사의다"고 봤다.

이어 "세간에서 1국 전에는 전투에 약할 것이라 봤고 2국 전에는 포석에 약할 것이라 봤는데 아니었다"면서 "이제 다시 3국에서 이세돌이 전투적으로 나섰지만 통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권 8단은 "알파고는 처음과 끝이 일정하게 바둑을 두는데 이세돌은 인간인 만큼 흔들린다"면서 "후반으로 갈수록 알파고가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서봉수 9단은 "신인선수가 나와도 대국하기 어렵다.

알파고는 신인과 같다"면서 "파악이 전혀 안돼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bschar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