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항상 우리를 향상하는데 사용돼야 합니다. 과학자가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돕는 연구 보조원처럼 활용해야 한다."

구글 딥마인드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데미스 허사비스는 11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바이오 및 뇌공학과 특별세미나'에서 인공지능이 도구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구글 딥마인드는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 '알파고'를 개발했다.

바둑에 대해서 그는 "인류가 고안한 가장 복잡한 게임으로 직관과 계산이 필요하고, 이를 마스터하는 데에는 패턴인식과 계획 능력도 결합해야 한다. 바둑은 인공지능에 훌륭한 도전과제"라고 말했다.

인공지능의 능력을 크게 높인 학습방법으로 딥러닝(deep learning)과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결합한 딥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을 제시했다.

그는 "인공지능은 기계를 더 똑똑하게 만드는 것으로 범용 목적을 가진 학습 기계를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며 세계 체스챔피언 카스파로프를 이긴 '딥블루'를 좁은 의미의 인공지능으로 꼽고, 인공지능이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능력을 향상해온 과정을 설명했다.

허사비스 CEO는 인공지능을 실제 세계에 적용하면 유전체학부터 기후, 질병, 에너지 거시경제, 물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해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모든 강력한 신기술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AI)은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게 사용돼야 한다"며 "인간 수준의 AI는 수십년 후의 일이겠지만 지금 그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