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인데 스마트폰 같지 않다.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스마트폰에 특정 기능의 모듈(부품)을 갈아 끼우면 새로운 디지털기기로 변신한다. LG전자가 21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공개한 스마트폰 신제품 ‘G5’의 첫인상이다.

LG전자는 G5의 기본 콘셉트를 ‘올 뉴(all new)’로 잡았다. 자유롭게 기능을 바꿀 수 있는 스마트폰이란 개념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G5의 새로운 혁신을 통해 ‘휴대폰 명가’로 부활하겠다는 게 LG전자의 목표다. LG전자가 MWC에서 스마트폰 공개 행사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바일 올림픽' MWC 개막] VR·360도 캠코더·오디오까지… LG G5, 9개 전자기기로 변신
◆전자기기 9대 효과

LG전자 G5는 스마트폰 하나로 전자기기 9대를 구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프렌즈’라고 이름 지은 8개의 단말기(카메라, 헤드셋 등)를 스마트폰 본체에 부착하거나 유·무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다.

스마트폰 아래쪽에 있는 기본 모듈(배터리 기능)을 서랍처럼 당겨 분리할 수 있다. 이 자리에 카메라 모듈, 오디오 모듈 등을 결합하면 다른 디지털 기기로 바뀐다. 프렌즈를 이용하면 가상현실(VR), 360도 촬영이 가능한 캠코더, 드론 조작 컨트롤러, 홈 모니터링 카메라, 고성능 오디오로 변신한다.

예컨대 카메라 모듈인 ‘LG 캠 플러스’를 부착하면 마치 고성능 디지털카메라를 쓰는 것처럼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오디오 업체인 뱅앤올룹슨(B&O)과 협업해 만든 스피커 모듈 ‘LG 하이파이’를 부착하면 G5를 고성능 MP3 플레이어로 활용할 수도 있다.

◆가상현실 특화 제품으로

G5는 커지는 VR 기기 시장에도 적극 대응한 제품이다. 초경량(118g) VR 기기인 ‘LG 360 VR’을 G5에 연결하면 실감 나는 입체 영상을 볼 수 있다. 또 립스틱보다 조금 큰 크기의 막대형 카메라 ‘LG 360 캠’을 연결하면 360도 촬영이 가능하다.

신개념 전략폰 G5를 공개하고 
있는 조준호 LG전자 사장.
신개념 전략폰 G5를 공개하고 있는 조준호 LG전자 사장.
조준호 LG전자 MC사업본부장(사장)은 “G5로 손 안의 테마파크를 만들었다”며 “스마트폰 스크린 속에 갇힌 즐거움을 소비자에게 돌려주기 위해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G5와 프렌즈 기기는 묶어서 패키지 형태로 살 수 있고 개별 기기만 구매할 수도 있다.

G5는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것도 특징이다. 후면 카메라 2개는 각각 135도와 78도의 화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135도는 스마트폰 내장형 카메라로는 세계 최대의 화각이다. LG전자는 G5를 다음달 말께 출시할 계획이다.

바르셀로나=안정락/정지은 기자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