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임신 여부를 진단하는 기술이 올해 하반기에 상용화된다.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21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종로의료기와 '스마트 배란측정기'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을 위한 협약을 한다.

스마트폰과 측정기기를 연동해 임신 여부를 측정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서다.

이용자는 현미경을 부착한 스마트폰으로 타액(침)을 촬영하면 배란주기 등 분석으로 임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6개월 기간을 정해 종로의료기가 개발한 특허기술 상용화에 나선다.

스마트폰에 소형 현미경을 달 수 있도록 하고, 배란 여부를 쉽게 측정하고 저장하며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앱을 개발한다.

의료기기센터는 실시간 검사 결과를 판독하고 데이터를 저장해 배란 알림 및 일정관리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의료기기센터는 착수기본료(2천780만원)와 6년간 매출액 1%를 경상기술료로 받는다.

또 종로의료기와 기술개발과 기술이전을 본격화하고 제품 평가 등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이상일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장은 "스마트 배란측정기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우수한 기술 개발 사례다"며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커져 관련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로의료기는 협약을 계기로 오는 3월 서울 영등포에 있는 본사를 대구연구개발특구로 옮긴다.

배종길 종로의료기 대표이사는 "대구가 오송보다 땅값이 3배 비싸지만, 의료기기센터와 협력 때문에 본사를 대구로 옮기기로 했다"며 "모바일 헬스케어 아이템 4∼5개를 의료기기센터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연합뉴스) 이재혁 기자 yi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