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빅데이터 포털 '데이터 랩' 오픈
네이버는 빅데이터 포털인 '데이터 랩(http://datalab.naver.com/)'의 베타 버전을 14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데이터 랩을 통해선 다양한 민간·공공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를 이용자가 보유한 데이터에 융합해 활용할 수도 있다.

데이터 랩은 크게 ▲네이버 검색 데이터를 개인 이용자가 보유한 데이터와 융합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융합 분석'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지역별 특정 분야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지역 통계' ▲현재 인기 검색어들의 기간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검색어로 알아보는 대한민국' 섹션 등으로 구성됐다.

윤영찬 네이버 부사장은 "중소상공인 및 창업자들에게 전문성 있고,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선 정부, 공공기관, 민간과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빅데이터 가버넌스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쓱'했더니 인지도 쓱!…SSG닷컴 '쓱' 광고 탄생 비화], [밀어주고 당겨주고…'함께 크자' 손잡은 스타트업], [중저가폰 올라탄 '삼성페이'…'페이 전쟁' 승기 잡나], [김봉구의 교육라운지: '개천용'과 '금수저'의 바통터치], [달려드는 공룡에 '움찔'…'기어 VR', 만인의 장난감 될까]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