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20일 “한·중·일 과학장관 회담의 정례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날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중·일 3개국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의 과학기술장관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과학기술장관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중국, 일본 등 3개국의 과학장관 회담 정례화를 비롯해 과학기술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 장관은 이를 위해 11월 중 박근혜 정부 들어 과학분야 주무 장관으로는 처음 일본을 방문한다. 한국과 일본은 독도 영유권 분쟁이 벌어진 2010년 이후로 과학기술 민간 협력이 급속히 냉각됐다.

그는 “중국과는 수차례 과학기술 협력을 이어왔지만 일본과는 대화가 사실상 없었다”며 “일본 문부과학상을 만나 한·중·일 3국의 외교 현안과 별도로 과학분야에서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어 “OECD에선 이번 행사에 아세안 회원국 10개국을 초대한 한국 정부의 ‘포용’ 발전전략을 높이 평가했다”며 “이번 회의를 계기로 18개국에서 과학기술 정책과 관련해 노하우를 전수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했다.

최 장관은 “21일 채택될 대전선언문에는 향후 10년간 글로벌 문제 해결과 경제 성장을 뒷받침하는 과학정책을 각국이 추진하도록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담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