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마련한 ‘차세대콘텐츠미래비전관’에서는 미래 트렌드를 주도하는 국내 유망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총 50여개의 전시로 이뤄지며 ‘3D/VFX(특수효과)’ ‘가상현실’ ‘스마트콘텐츠’ ‘문화기술 R&D’ 등 4개 분야 콘텐츠와 ‘차세대콘텐츠대상’ ‘스마트콘텐츠어워드’ 등 2개 어워드 수상작이 전시된다.

‘3D/VFX’ 분야 전시에서는 국내 업체가 제작한 3D·특수효과 영상물을 직접 볼 수 있다. VR코리아 리얼미디어 등 3D 제작사의 영상물이 3D 전용 영화관에서 상영된다. 별도 부스에서는 CJ파워캐스트 큐브마스터 등 VFX 업체들의 영상물을 관람할 수 있다.

‘가상현실’ 분야 전시를 통해서는 다양한 체감형 콘텐츠가 선보인다. 동호전자는 4D 맥스라이더, 빅썬소프트는 쥬라기공원 3D 영상라이더를 내놨다. 니모닉스는 ‘버추얼 태권도’, 쿠노인터렉티브는 3D 게임 ‘뮤턴스 디펜스’를 출품해 관람객들이 직접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콘텐츠’ 분야에서는 시공미디어가 출품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이 눈길을 끈다. 아크리티브 틴로봇 세 가지 소원 등의 아동용 디지털 동화책도 만나볼 수 있다. ‘문화기술 R&D’는 생활 속에서 문화 기술이 흥미롭게 적용되는 예를 체험해볼 수 있는 분야다. 움직이는 거대 공룡, 가상 복강경 수술 시뮬레이션 시스템 등 문화부가 지원해 개발한 문화기술(CT) 9가지를 접할 수 있다.

차세대콘텐츠대상 수상작은 지난해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디스트릭트홀딩스의 ‘라이브파크’를 비롯해 디지털아이디어가 담당한 영화 ‘퀵’의 특수효과, 리미디어랩이 개발한 미국 4인조 혼성그룹 블랙아이드피스의 3D 입체 영상 콘서트 등이 전시된다. 디스트릭트홀딩스 체험관에는 사용자 참여 기반의 차세대 광고플랫폼인 ‘스티커스’ 제품군의 ‘미니(사진)’가 설치된다.

‘스마트콘텐츠 어워드’에 전시되는 지난해 어워드 수상작들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를 포함해 전 세계 5만개의 라디오 채널을 감상할 수 있는 인사이트미디어의 ‘라디오 알람 앱’, 유비즈밸리의 ‘서울 세이프티 가드 앱’ 등이 있다.

차세대콘텐츠미래비전관에서는 행사 기간에 여러 가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디스트릭트홀딩스는 참관객을 대상으로 아바타를 제작해 사진으로 인화해 준다. 전시장 중앙의 리셉션데스크에서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캐리커처를 받아볼 수 있다.

김보영 기자 w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