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이 국내 ICT(정보통신)분야 진흥을 위해 1991년 창간한 민간기업 최초의 학술지인 'Telecommunications Review'(TR)가 29일 창간 20년 맞았다.

SK텔레콤은 우수 논문을 발굴하고 연구 인력을 육성해 ICT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TR을 창간하고 논문 접수 및 심사를 통해 격월로 10~15편의 논문을 선정, 학술지 형태로 배포해왔다. 지난 20년 동안 통권 130호를 통해 총 3,095명이 저술한 우수 논문 총 1,430편을 게재했다.

TR 창간호에 실렸던 '한국통신사업의 필수전략'(저자 마이클 포터. 現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교수)을 비롯해 위성DMB사업을 10년 전 예견한 '위성을 이용한 영상중계서비스' 등 우수 논문들은 지난 20년 간 ICT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TR은 또 지난 2002년 기업이 운영하는 학술지로는 최초로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등재학술지'로 등록됐고 2003년에는 자체 논문관리시스템을 구축해 ICT논문 심사,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향후 TR을 국가 과학기술 수준의 척도로 활용되는 ‘SCI(Science Citation Index)’에도 등재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학술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R&D중심 비영리 학술지로서의 순수성을 유지하고 ICT분야 연구인력 발굴·육성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R은 현재 1,776개 정부기관,대학,국립도서관,연구실 등에 정기적으로 배포되고 있으며 별도 구독 신청을 하지 않아도 누구나 SK텔레콤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