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플랫폼 성공 위해 T맵, SNS, T스토어 외부에 개방

SK텔레콤이 페이스북, 구글 맵스, 애플 아이튠스와 같은 서비스 플랫폼 사업 육성을 위해 3년 간 1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개방성이 중요하다고 보고 자사의 T맵, T스토어, SMS(문자메시지) 등의 기반기술(API)을 공개하고 외부 개발자와의 동반성장을 꾀하기로 했다.

SK텔레콤 정만원 사장은 25일 서울대 SK텔레콤 연구동 내 상생혁신센터 개소식과 함께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성장전략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정 사장은 "플랫폼 사업의 성장 가능성, 마케팅경쟁 구도의 탈피, 중소협력사와의 동반성장 등을 고려할 때 지금이 사업을 추진할 마지막 기회"라며 "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위해 3년 간 1조원을 투자하고 미국, 중국, 동남아 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 플래폼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비스 플랫폼이란 콘텐츠, 서비스, 앱을 고객(단말기)에게 전달하는 그릇과 같은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정의했다.

예컨대 지도만 보여주고 음악만 틀어주면 응용프로그램(앱)이지만 외부 개발자와 협력하는 확장성이 있으면 서비스 플랫폼이라는 얘기.

SK텔레콤은 우선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 중 7대 조기 육성 플랫폼군을 선정하고 이를 회사의 핵심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햇다.

7대 조기육성 서비스 플랫폼군은 LBS(T맵), Commerce(m-Payment), 메시징(SMS, 네이트 온), 콘텐츠 유통(멜론, T스토어, TV포털), SNS(싸이월드), B2B(헬스, 카, 교육, 스마트 오피스), 범용 플랫폼(모바일 광고, 개인화 엔진, WPAN: 무선사설망)등이다.

이 플랫폼군의 육성을 위해 SK텔레콤은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확장성을 확보하고 T맵, T스토어, 문자메시지 등 자사의 기존 플랫폼기반기술(API)을 개방해 에코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정 사장은 "우리의 강점인 콘텐츠 개발 능력이나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서비스 플랫폼을 빨리 그리고 많이 만들어서 API를 공개해 다수의 개발자들이 쉽게 앱을 만들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비스 기반기술이 공개되면 개발자들은 SK텔레콤의 플랫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한 앱 개발이 가능해진다.

길거리를 지나가다 스마트폰으로 T맵을 연결해 주변 음식점을 검색하면 그 자리에서 관련 정보와 쿠폰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전자지도에 자기 점포의 광고를 넣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될 수 있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연내에 외부개발자들이 자사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API 센터를 오픈하고 향후 개발할 모든 플랫폼들은 개방을 전제로 설계, 구축할 계획이다.

외부개발자들에 대한 종합지원 프로그램도 가동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진 1인 예비창업자를 선발해 최대 5천만원까지 자금을 지원하고 사무공간, 테스트 단말 및 기술, 온 오프라인 마케팅 등도 제공된다.

SK텔레콤의 서비스플랫폼과 연계한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외부기업과의 동반성장 사업도 동시에 추진된다. 기업들이 SK텔레콤의 공개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제안할 경우 평가를 통해 최대 5천만원까지 개발자금과 추가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한편 이날 SK텔레콤은 아이디어를 가진 외부 개발자에게 창업을 위한 자금.사무공간.경영/마케팅을 지원하는 OIC(Open Innovation Center)를 서울대 내 SK텔레콤 연구동 1층에 구축해, 서비스 플랫폼 사업 성공의 결정적 파트너인 개발자와의 협력 체계를 확대했다.

정 사장은 "OIC 구축으로 외부개발자에게 전문교육 기회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T 아카데미' 개발을 위한 각종 단말기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MD 테스트 센터'와 더불어 '상생혁신센터'의 마지막 한 축이 완성됐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