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이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최근 애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애플은 아이팟-아이튠즈로 음반시장을 흔들었고 아이폰-앱스토어로 휴대폰/이동통신 시장을 흔들어놨죠. 그런데 패스트컴퍼니는 최근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페이스북을 꼽았습니다. 애플은 3위입니다.

처음엔 의아했습니다. 페이스북을 가입만 해놓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 저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요즘 나오는 페이스북에 관한 기사나 보고서를 읽어보면 수긍이 갑니다. 페이스북은 이젠 ‘제2의 구글’로 지목받고 있습니다. 현재 4억명인 가입자가 10억명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얘기도 있죠.

간밤에 페이스북에 관한 보고서 하나가 공개됐습니다. 넥스트업리서치가 만든 54쪽짜리 보고서인데 제목은 ‘소셜 네트워킹: 페이스북’입니다. 부제는 ‘차세대 소셜 네트워킹의 얼굴’이라고 돼 있습니다. 저는 보고서를 넘기다가 세 번째 페이지에서 깜짝 놀랐습니다. 소셜 네트워킹 가입자 그래프입니다.

어떻습니까. 페이스북의 천하통일 아닌가요? 페이스북은 창사 4주년 무렵인 2008년 2월쯤 마이스페이스를 추월했고 그해 8월 가입자 1억명을 돌파했습니다. 작년에는 4월엔 2억명, 9월엔 3억명을 돌파했고 올해는 지난 2월 4억명선도 넘어섰습니다. 이제는 구글 말고는 경쟁상대가 없다고 할 만합니다.

보고서 내용을 눈에 띄는 것만 두서없이 요약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개발자 100만명: 페이스북 등록 개발자가 100만명이 넘는다. 연구개발에 수억 달러를 투입하는 것과 같다. 그 결과 새 애플리케이션(앱)이 신속히 시장에 나온다. 소셜게임 업체인 징가의 경우 페이스북에서 돈을 벌고 가입자도 모아준다. 또 매출의 일부를 페이스북에서 광고하는데 쓴다.

◉ 페이스북은 광고/e커머스 공간: 가입자가 4억명이 넘다 보니 코카콜라 P&G 등은 페이스북을 마케팅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P&G의 경우 지난 2월 페이스북에 팸퍼스 크루저 팬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1시간만에 기저귀팩 1천개를 팔았다. 소비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게 더 큰 성과다.


소매업자들은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은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 채널로 뜨고 있다. 아직은 규모가 크진 않지만 대단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미국의 소셜마케팅 시장은 2009년 7억$에서 2014년에는 31억$로 커질 것이다.




◉ 브릭스(BRIC)와 아시아 시장: 브릭스는 세계 인구의 45%를 차지한다. 페이스북은 가입자가 4억이나 되지만 브릭스에서는 인도와 브라질에서 2위를 차지할 뿐 중국과 러시아에서는 톱3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다. 중국에는 QQ가 버티고 있다. 한국과 일본에도 싸이월드와 믹시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페이스북 회사 현황: 2004년 2월 하버드 대학생 마크 주커버그가 설립했다.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 본사가 있고 애틀랜타 시카고 댈라스 디트로이트 뉴욕 더블린 런던 파리 등지에 사무실이 있다. 전체 직원은 1천여명. 주커버그는 올해 직원을 50% 늘리겠다고 밝혔다. 독일 인도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8월에는 프렌드피드를 인수했고 지금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6억$ 펀딩을 했다. 매출은 주로 광고(Facebook Ads)를 통해 올린다. 많지는 않지만 가상선물(버추얼 기프트) 판매로도 돈을 번다. 거래 수수료 수입도 있다. 거래 금액(2009년 5억$)의 30%를 페이스북이 가져간다.

◉ 페이스북 플랫폼: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이나 위젯을 개발해 재미를 보는 회사도 많다. 2010년 3월 현재 페이스북 앱은 50만개, 개발자는 100만명이다. 최고의 앱은 팜빌로 사용자가 8254만명이나 된다. 페이스북 커넥트를 탑재한 웹사이트가 8만개가 넘고 6천만명이 넘는 유저가 이를 활성화했다.

보고서 일부만 요약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국내에는 싸이월드가 버티고 있죠. 페이스북 사용자는 많지 않습니다. 페이스베이커스에 따르면 한국의 페이스북 유저는 55만명, 세계 순위는 70위입니다. 페이스북이 언제 한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지 모르겠지만 싸이월드와 한판 싸움을 벌일 것 같습니다. <광파리>

☞ 김광현 기자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