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KTH에 이어 NHN도 스마트폰 지급

주요 포털에서 스마트폰 지급이 대세화됐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월 일찌감치 아이폰 등 스마트폰 지급을 결정한 다음커뮤니케이션에 이어 KTH와 NHN도 스마트폰 지급에 나섰다.

이는 포털이 콘텐츠 제공업자로서 모바일 인터넷을 새로운 사업기회로 삼기 때문이다.

더구나 스마트폰의 대중화 가능성이 점점 커가면서, 모바일 인터넷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빨라지는 포털의 발걸음을 엿볼 수 있는 반응이다.

이미 포털은 풀브라우징 서비스는 물론이고, 지도와 블로그 등 주요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모바일에 최적화시켜 내놓고 있다.

한 포털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인터넷에서 사용자들의 취향에 맞춰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선 직원들이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고민하고 공유하는 게 필수"라고 말했다.

다음은 이미 지난달 말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정직원 900여명에 대한 스마트폰 지급을 거의 완료했다.

다음은 단말기 값을 지원하는 다른 포털과 달리 데이터 요금도 지원한다.

다음 관계자는 "대부분의 직원이 아이폰이나 옴니아2를 구입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는 영업사원을 다음에 보내 옴니아2 유치전에 나선 것으로 전해져 업계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KTH도 지난 3일 400여명의 직원들에게 아이폰이나 옴니아2를 지원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KTH 관계자는 "직원들 스스로 컨버전스 서비스의 고객이 되어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를 생산하고 발전시키라는 의미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의 스마트폰 지급 결정에 대해 미온적으로 바라보던 NHN도 KTH와 비슷한 시기에 스마트폰 지급을 결정했다.

NHN은 사내공지를 통해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개인당 25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다음의 공격적인 행보에 떼밀려진 감이 없지는 않으나, NHN으로서도 대세를 거스를 수 없는 불가피한 결정인 셈이다.

이와 함께 포털은 이동통신사들과의 제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서 포털 서비스가 큰 축을 이룰 가능성이 높은 만큼 포털과 이통사가 '윈-윈(win-win)' 하겠다는 셈이다.

실제 지난 10월말 NHN과 다음은 LG텔레콤과 제휴를 맺고 모바일 인터넷 OZ(오즈) 가입자들의 모바일 화면에서 지도와 블로그 등 주요 인기 서비스의 OZ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최근 이통사와 포털, 단말기 제조사 등이 참여해 한국무선인터넷산업협회를 세운 점도 무선망 개방 등의 분야에서 업계 간 협력을 강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포털업계 다른 관계자는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성장하더라도 유선 인터넷 시장 규모와 비교하면 일천하겠지만, 모바일 인터넷의 경쟁력은 유선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포털이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