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갈라쇼'를 동영상으로 보다가 여기서 사용된 배경음악이 궁금해진다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을 알려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혹시 이를 언급한 웹문서를 힘들게 찾아봐야 했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다. 동영상을 검색하면 동시에 사용된 배경음악까지 자동적으로 찾아주는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영상 검색이 점차 진화하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가 서비스하는 네이트닷컴의 동영상 검색은 배경 음악만 따로 찾아볼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음악이 맘에 든다면 음악만 따로 들을 수 있거나 즉석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그 음악이 사용된 다른 동영상을 찾아보기도 쉽다.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똑같은 동영상만 검색 결과로 제시되던 것도 동영상 제목이 아닌 '내용 검색'을 통해 해결되고 있다. 동영상 서비스업체 엔써즈가 선보인 동영상의 영상 신호를 분석하는 검색 기술이 대표적이다.

동영상을 잘게 쪼개 내용을 분석하기 때문에 검색 첫 페이지에서 같은 내용이 겹치는 경우가 없다. 포미닛의 '몰라몰라춤' 관련 동영상을 검색했을 때 해당 가수가 춤추는 똑같은 동영상만 나열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따라한 장면,관련된 춤 등이 다양하게 제시되는 방식이다.

동영상을 이용할 때마다 사용자를 불안하게 했던 저작권 위반 문제도 검색 단계에서 해결책이 마련되고 있다. 엔써즈는 동영상 검색 시 저작권 위반 여부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술을 개발했다. 김길연 엔써즈 대표는 "다양한 동영상을 제목,영상내용,배경음악별로 세분화해서 보여주고 그것의 저작권 위반 여부까지도 알려주는 것이 동영상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