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터.도로.관광지.골프장 등 '한눈에'
네티즌, '맛집' 등 각종 정보 게시도 가능

경기도가 위성사진을 통해 지구 구석구석을 볼 수 있는 '구글 어스(Google Earth)' 프로그램보다 더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역정보 시스템을 만들었다.

도는 18일 오후 도청에서 2006년부터 54억원을 들여 3년간의 작업끝에 마무리한 '한국판 구글어스' 항공사진 DB 시스템 완료보고회를 가졌다.

1975년부터 지금까지 2㎞ 상공에서 촬영한 9만7천여장의 사진과 5천700여장의 지도를 기초로 만들어진 이 정보 시스템은 도내 전역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한 화면에서 비교하며 볼 수 있다.

또 구글어스 프로그램과 같이 사진을 확대해 가며 도 구석구석을 3D 입체사진으로 자세히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항목 선택을 통해 도내 모든 낚시터의 규모와 위치, 접근로 등의 정보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골프장은 물론 도로망, 스키장, 산업단지, 그린벨트 구역, 행정구역의 정보도 분야별로 파악 가능하다.

뿐만아니라 네티즌들은 이 시스템에 접속,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맛집의 위치정보, 메뉴, 관련 영상과 사진 등을 올릴 수도 있다.

물론 공무원들은 이 시스템을 활용, 과거와 현재 사진을 비교하며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불법 개발 및 불법 건축 행위 등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도는 경기지역에 한해 이 시스템이 도로망, 건물 이름 및 정보, 대략적인 행정구역을 볼 수 있는 구글어스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고 자랑했다.

특히 구글어스와 달리 사진이 위성사진이 아닌 모두 항공사진으로 이뤄져 있어 선명도도 뛰어나다고 덧붙였다.

도가 이 시스템 구축에 나선 것은 오래된 항공사진의 훼손을 막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갈수록 증가하는 도민의 영상정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다.

도는 국가정보원의 보안 심사를 마친 뒤 이르면 올 하반기 이 시스템을 경기도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시스템이 공개되면 홈페이지에 접속한 네티즌들은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이 시스템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항공사진을 제공받기 위해서는 별도 절차를 거쳐 도에 수수료 2만원과 함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날 도의 항공사진 DB화 완료 보고회에는 김문수 지사와 함께 국토해양부, 국정원, 주택공사, 서울시 등 타 시.도 관계자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이부영 도 정보화기획단장은 "이 시스템이 공무원들의 업무처리 및 민원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도민의 정보 취득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