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는 22일 지난달 검색량(1억2천230만 건)이 지난해 같은 기간(1억7천916만건)에 비해 47.0% 성장했다고 밝혔다.

구글코리아는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히면서 "업계 평균 성장률인 16%보다 3배 가까이 빠르게 성장해 검색부문 톱3 진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자신했다.

그러나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서 구글코리아의 검색 점유율은 지난달 전체의 2.6%에 불과할 정도로 미약한 실정이다.

구글코리아 이원진 대표는 성장 배경에 대해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구글지도와 한국형 아이구글 등의 호응이 좋았고, 스타벅스 매장에서 구글이 제공하는 무선인터넷이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구글코리아의 하반기 전략에 대해 검색 품질 개선, 사용자 환경 개선, 한국에 적합한 서비스 개발 등을 제시했다.

또 국내 포털들과 오픈소셜을 통해 협력하는 등 열린 웹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인터넷실명제가 사용자들이나 인터넷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그러나 국내법을 지키면서 사업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사법당국이 미국에 서버가 있는 G메일에 대해 영장을 청구할 경우 대응 방안에 대해선 "G메일은 한국에 진출하지 않았고 전 세계인이 대상이어서 국내법 적용은 애매한 문제"라며 "어느 나라나 통상적으로 불법적인 행동이라고 여길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협력해야 하고, 도덕적인 면에서도 동의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유튜브 한국사이트의 전망에 대해 "사용자들을 위한 것을 찾다보면 자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최근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시장침체와 여러 상황을 고려해 조정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실명제 거부와 비슷한 사안이 발생할 경우에 대해서는 " 유튜브와 같은 결정을 해야 하지만, 현재 서비스하거나 앞으로 개시할 제품 가운데 이 같은 경우에 해당할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