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항공사의 항공권과 여행 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특허 관련된 정보는 어디에 있을까.

인터넷 포털의 일반적인 검색으로는 이 같은 정보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특화된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중소형 전문사이트들의 전문 검색이나 개인이 만든 서비스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여행 정보부터 잡지 기사 검색까지

투어익스프레스(tourexpress.com)가 제공하는 검색서비스 '해모수'는 여행 전문 검색 엔진을 표방하고 있다.

전세계 60여개 항공사의 항공권을 실시간으로 검색·예약할 수 있고 여행상품 정보는 물론 블로거들의 생생한 현지 사진과 정보 등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다.

나라,도시 이름만 입력하면 사이트 내에서 항공권,여행상품,호텔,여행지 정보 뿐만 아니라 생생한 여행 후기 및 여행지 사진 등을 검색할 수 있다.

국내외 산림,식물 정보를 전문으로 검색해주는 사이트도 있다.

메아리(meari.foa.go.kr)는 산림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문 검색서비스로 국내외 산림과 식물,명산 정보 뿐만 아니라 테마산행,자연휴양림 정보까지 토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허정보를 무료로 검색해주는 사이트도 있다.

KIPRIS(kipris.or.kr)에서는 특허실용,디자인,상표,해외특허 등 다양한 특허 정보를 무료 검색할 수 있다.

두꺼운 잡지 속 수많은 기사 중 내가 원하는 기사만 골라보고 싶다면 잡지 및 사보 등 국내에서 발간되는 정기간행물을 원본 그대로 검색해 볼 수 있는 '더 진(zine.paran.com)' 서비스를 활용해보자.기존 도서 본문 검색서비스가 단순히 텍스트 위주의 제한적인 정보만을 제공하던 것과 달리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포함한 기사 전문을 잡지 원문과 동일하게 볼 수 있다.

◆상황별 전문 검색 서비스

법률 상담이 필요하지만 선뜻 변호사 선택을 못하고 있거나 선임할 변호사에 대한 정보를 전혀 모른다면 변호사에 대한 사전 정보를 검색으로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인터넷 참여연대(peoplepower21.org)에서는 변호사 징계 정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변호사법에 따라 변호사에게 징계를 행하는 대한변호사협회·변호사징계위원회가 공식적으로 내린 징계 결정의 징계연월일,결정내용,사건번호,이름,징계당시 근무처 등의 정보가 나온다.

벨이 1~2회 울린 후 끊고 발신번호만 남겨놓는 방식의 '부재 중 전화스팸'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부재중 전화 스팸번호 검색(missed-call.no-ip.info)이 도움이 된다.

스팸전화에 시달리던 소비자가 직접 시스템을 개발,서비스하고 있는 사이트로 현재 검색 DB는 2만7000여건.스팸으로 예상되는 전화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해당 번호가 스팸전화 번호인지 알 수 있다.

또 각종 사기 사건 등에 이용되는 선불폰도 전화번호 검색만으로 확인할 수 있어 선불폰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다양한 음식이나 운동에 대한 칼로리 정보와 다이어트 운동 정보 등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칼로리&다이어트 지식검색'(47kg.co.kr)도 있다.

궁금한 음식을 검색하면 관련 칼로리와 분량 유사음식 등의 결과가 제공되며 관련 칼로리와 동일한 운동 결과값과 영양소 구성 등이 모두 제공된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