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으로 촬영해 만든 영상 편집물 '폰카애니'가 젊은 네티즌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다.


'폰카애니'란 폰카로 연속 촬영한 재미있는 사진을 GIF 파일로 변환시켜 움직이는 것처럼 만든 애니메이션.각종 커뮤니티 게시판은 물론 포털,1인 미디어 미니홈피와 블로그,카페를 점령하면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폰카애니를 활용하면 장풍 공중부양 등의 실감나고 재미있는 설정은 물론 '매트릭스'와 '소림 축구' 등 다양한 영화 패러디도 가능하다.


특히 폰카애니는 사진 4~5장을 편집해 1분 만에 뚝딱 만들고 용량도 가벼워 미니 홈피와 커뮤니티 사이트로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최근 대표적인 폰카애니로 '대야라이더'가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 경주 게임인 '카트라이더'를 패러디한 이 영상물은 1 대 1로 대야를 타고 경주하는 동영상이다.


여기에 실제 게임과 거의 흡사한 영상 효과로 미끄러지는 바나나,앞서 가는 상대를 끌어당겨 내 속도를 높이는 자석,순간 속력을 가속시키는 스피드 부스터 등이 '대야라이더'의 재미를 더해 준다.


'대야라이더'를 감상한 한 네티즌은 "대야에 앉아서 경주를 펼친다는 것이 더 참신하고 재미있다"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여기에 '카트라이더' 원조 패러디물도 빠질 수 없다.


학교 복도를 배경으로 한 카트라이더 패러디 1편 '걸상라이더'는 어느 대학생이 학교 과제물로 만든 동영상이다.


카트 대신 '걸상'에 앉아서 경주를 펼치며 의자에 올라탄 후 조금씩 움직이면서 그 때마다 찍은 50여장의 사진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상물로 만든 것이다.


여기에 '살신성인 엽기 삼계탕'도 수없이 돌아다니는 폰카애니 동영상 중 하나다.


'개그로 획을 긋자'란 미니 홈피는 개그 프로의 어록을 연상시킨다.


이렇듯 네티즌 사이에서 폰카애니가 화제가 되자 '폰카애니 강좌'를 소개하는 네티즌도 생겨났다.


한 블로거는 기본 8종 세트로 '철권''공중부양''장풍''대련' 등 폰카애니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으며 싸이월드 운영자는 폰카애니 '오노 편'에 오노의 반칙 장면을 폰카로 재연해 방문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폰카애니의 대명사로 불리는 한 이동통신사 사이트에서는 '1인치 폰카애니 만들기 강좌'로 상자매직,칼부림,사랑고백,매직편지 등을 소개한다.


각각의 프레임을 선택해 연결하고 초당 몇 프레임을 활성화시켜야 하는지 등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 폰카애니 수련실에서는 기발하고 엽기적인 폰카애니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