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LG-EDS시스템 현대정보기술 등 시스템통합(SI)업체들이 해외사업부서를 강화하며 프로젝트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남미 중동 동남아 등지에서 수십억달러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가 잇달아 발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일부는 국내 기업의 수주가 유력하다고 알려져 해외 프로젝트가 SI업계의 새 수익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쏟아지는 해외프로젝트=SI업체들이 해외로 눈을 돌린 것은 작년말과 금년초 현대정보기술과 LG-EDS시스템이 각각 베네수엘라 주민카드전산화사업과 필리핀 등기부등본전산화사업을 따내면서부터다.

현재 국내 SI업체들이 참가를 준비중인 사업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찰청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과 C4I(군 전술지휘통제 자동화)사업,쿠웨이트의 전자정부사업,콩고의 기간통신망사업,말레이시아의 병원전산화사업,일본의 전자정부사업 등 10개가 넘는다.

특히 사우디 프로젝트는 규모가 20억∼30억달러에 달해 업계에서는 ''IT 중동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해외사업 강화=삼성SDS는 최근 해외사업부서의 위상을 두 단계 높였다.

또 올해안에 삼성전자 계열 5개사 해외법인의 IT인력을 흡수해 현재 5개인 해외사무소를 17개로 늘리고 최근 인수한 e삼성인터내셔널을 해외전초기지로 활용키로 했다.

최근에는 한국에 온 남미 및 아프리카 콩고 경제사절단을 회사로 초청,관련 사업 수주를 추진하고 있다.

LG-EDS시스템은 필리핀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의 지리정보시스템,국세시스템과 베네수엘라 등기부등본 사업 등을 따기 위해 물밑 작업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EDS측과의 지분협상이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해외진출 원년''을 선포했다.

현대정보기술도 사우디 이란 아랍에미리트 정부가 발주한 공공프로젝트에 뛰어들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중동 남미 동남아 등에서 금융 관련 프로젝트 수주를 추진하고 있다"며 "일부 사업은 수주가 유력하다"고 말했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