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그동안 구축했던 정보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가사회 전반의 지식정보화를 촉진하기 위한 "e코리아" 건설 계획을 마련, 추진하고 있다.

전자 정부를 구현해 국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며 정보기술(IT) 산업을 적극 육성하는 것 등이 주요 내용이다.

<> IT산업 육성 =차세대 인터넷의 핵심장비로 고속 라우터(서로 다른 네트워크간 정보를 전달해 주는 장비)의 국산화에 주력, 연말께 상용 시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오는 6월부터 IMT-2000(차세대 영상이동통신) 이후의 통신시장을 주도할 이동통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5년간 5천2백억원을 투입하는 계획도 마련했다.

정보기술 업계의 고질적인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향후 5년간 20만명의 전문 인력도 양성하기로 했다.

<> 전자정부 구현 =내년 말까지 세금 등 5대 분야 민원처리 절차를 대폭 단축하고 인터넷상에 정부 대표전자민원실을 구축, "무방문.원스톱.논스톱 민원서비스"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G4C(Government for Citizen, 국민지향적 민원서비스 혁신) 프로젝트"를 수립했다.

전체 민원의 90%를 차지하는 주민 부동산 자동차 기업 세금 등 5개 분야 1천8백여종의 민원 처리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는게 주요 내용이다.

입법부와 사법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홍보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키로 했으며 행정정보의 공개청구 및 결정통지도 인터넷으로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또 팩스로 제공되는 2백10종의 민원서비스를 전자민원실로 이관하고 행정기관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에 인터넷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다.

<> 정보통신망 고도화 =오는 2005년까지 33조2천억원을 투자,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구축해 현재 수십 기가급인 주요 도시간 초고속 기간망 용량을 지금보다 1천배 높은 수십 테라급으로 고속화할 계획이다.

가정의 고정 가입자에게는 10Mbps급, 개인휴대용은 2Mbps급의 정보통신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밖에 일정 자본금을 갖추고 정보보호 능력이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민간 기업을 전문업체로 지정해 정부와 공공기관, 주요 시설물 등의 보안대책을 수립토록 할 계획이다.

개인휴대단말기(PDA)와 IMT-2000 단말기 등에 IP 주소를 할당해야 하는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대비, 인터넷 주소 체계도 개선할 예정이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