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인터넷 업체 (주)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이재웅; www.daum.net)은 ''다음금융플라자 부동산'' 섹션에 부동산 서비스 센터(http://finance.daum.net/estate/center/)를 개설하고, 이사관련 각종 정보조회 및 민원서류 온라인 신청 서비스에 들어갔다.

역경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다음의 온라인 이사견적 서비스는 일반 가정이사, 사무실 이사, 해외 이사 모두에 해당하며, 원하는 이사방법(일반이사, 반포장이사, 포장이사, 고급포장이사 등)을 선택해 이사비용 견적을 신청하면, 여러 업체에서 이사비용 견적을 온라인으로 보내주는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역경매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이용자가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공한 업체 1곳을 이사 업체로 정할 수 있다.

또한 이사 준비에 바쁜 사람들은 ''민원서류서비스''를 이용하면, 서류를 떼러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이사에 필요한 관련 민원서류를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어 서류준비를 위해 돌아 다녀야 했던 불편함을 크게 해소할 수 있다.

이용자는 본인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민원서류 7종(부동산등기부등본, 법인등기부 등본, 지적도등본,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개별공시지가 확인서,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원하는 장소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 보통 2-3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용자들은 다음의 ''부동산 서비스센터''의 ''이사도우미''를 활용해 이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받아 이사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이사도우미''는 이사 서비스 종류, 포장이사 안내, 이사 피해 사례, 이사일정 체크, 비용 및 소요시간, 손 없는 날 고르기 등 이사에 관련한 모든 제반 사항을 두루 소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사피해 보상규정, 서비스 이용안내 등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다음 금융플라자 내 부동산 섹션은 아파트 최근 시장동향, 재테크 가이드, 부동산 최근 뉴스와 관련 상담 사례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국내 포털업체로서는 유일하게 ''부동산 직거래 장터''를 개설, 풍부한 물량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조회만 가능하던 기존의 부동산 서비스와는 달리 다음의 부동산 직거래 장터는 각종 평수, 주택유형 등에 따라 전국 8도 7개 도시의 풍부한 부동산 임대/임차 정보를 이용자들이 정보를 직접 제공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 이용자간의 직거래가 이루어질 경우 중개 수수료를 내지 않으므로 경제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은 증권, 보험, 대출, 은행/카드, 부동산 등 재테크 관련 정보를 한자리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고 eCommerce까지 가능한 종합금융백화점 서비스인 금융플라자를 작년 7월부터 서비스 중이며, 현재 LG화재, 대신생명, 삼성캐피탈, 동양화재, 동양생명, 동부화재, 한미은행 등 유수한 금융기관들이 사이버 다음 지점을 개설해 각종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