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개키 기반 구조 =인터넷과 같은 개방형 또는 분산형 정보통신망 환경에서 무결성, 신분확인, 부인방지 등 공개키 암호방식을 이용하는 보안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인증기관이라 한다.

공개키 기반 구조(PKI:Public Key Infrastructure)는 다수의 인증기관이 계층적으로 연결된 인증 메커니즘이라 할 수 있다.

◇ 생체 인식 =생체인식을 통한 보안 제품은 한 마디로 개인의 신체적 특성을 인증화해 보안성을 높인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개인의 신체적 특징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으며 신체적 특징이 일치하는 사람은 없다는 점이 생체인식의 상품성을 담보하는 전제가 된다.

◇ 방화벽 =가장 먼저 선보인 보안솔루션이다.

보안시스템의 대명사로 불릴 정도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가장 크다.

방화벽은 인터넷과 내부 통신망 사이에 설치해 내부로 들어오는 신호 가운데 승인된 신호만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다.

◇ 침입탐지(IDS) =침입탐지시스템은 보안컨설팅, PKI솔루션과 함께 앞으로 정보보호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솔루션이다.

IDS는 통신망의 취약점과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파악해 불법적인 해킹을 방지할 수 있다.

◇ 전자우편보안 =전자우편 보안 제품은 편지 내용을 암호화해 정보 유출이나 정보 검열, 무단 해킹에서 벗어나 안전한 전자우편 송.수신 체제를 갖자는 목적에서 개발됐다.

최근 기업체나 연구소를 중심으로 전자우편 메일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도 여기에 연유한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