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시장이 급팽창함에 따라 관련협회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무선인터넷 관련모임은 손에 꼽을 정도였으나 최근 조직체계를 정비하면서 무선인터넷 협회수가 10여개로 늘어났다.

이같은 증가세는 무선인터넷 관련 업체수가 최근 1년 사이에 1천여개로 급증하면서 시장규모가 올해 8천5백여억원,내년에 1조4천5백여억원으로 커지는데 따른 것이다.(한국정보산업연합회 조사)

많은 인터넷기업들이 잇따라 무선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아예 무선인터넷 전문업체를 표방하는 벤처들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무선인터넷협회를 비롯,한국무선인터넷협의회 한국와이어리스협회 등 관련단체의 창설이 줄을 잇고 있다.

지난해 6월 업계 최초로 창립된 한국무선인터넷협회(KIWI)는 퓨처테크 아이마스 등 2백여개 기업을 회원사로 확보,무선포털 콘텐츠 등 7개 분과를 운영중이다.

이와 비슷한 이름의 한국무선인터넷협의회(KMISP)도 노머니 CJ드림소프트 등 30여개가 회원사다.

사람앤컴 애니유저넷 등 1백여개 업체가 결성한 한국와이어리스협회 역시 이달말 공식 발족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 무선인터넷콘텐츠협회 무선인터넷단말기협회(MITA) 무선인터넷벤처컨소시엄(MVC) 무선인터넷사업자포럼 등이 대대적인 회원사 모집에 나서고 있으며 정보통신부도 최근 자체 협의회를 결성키로 하고 실무절차를 밟고 있다.

이같이 무선인터넷 관련단체가 속속 등장하는 것은 시장이 급성장하는 데 따른 자연스런 현상이란 분석이다.

이들 협회가 회원사간 기술교류와 공동 마케팅을 유도할 수 있으며 특히 이동통신 사업자의 횡포에 공동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점도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협회가 일부 주도세력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폐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간 보이지 않는 세 다툼이 업계의 경쟁력을 저하시킬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