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디지털 TV,디지털 냉장고,디지털 세탁기,디지털 VCR...

최근 "디지털"이란 단어가 붙은 가전제품 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2001년 2월에 결혼 할 예비 신부인데 신랑이 은근히 혼수품으로 디지털 TV를 받고 싶어하는 눈치입니다.

저 역시 맘은 굴뚝같지만 가격 부담이 크고 사치란 생각이 듭니다.

언제쯤 보급형 제품들이 나올까요?

A:TV.오디오.VCR.냉장고.세탁기.전화기 등 기존 아날로그 전자제품에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제품을 통칭해 "디지털 정보가전"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가전 제품 고유의 기능은 그대로 수행하면서 양방향 통신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척척 찾아주는 일선 정보 단말기의 역할도 거뜬히 해냅니다.

현재 디지털 정보가전 제품군에는 디지털다기능디스크(DVD) 플레이어,디지털 VCR,디지털 냉장고,디지털 세탁기,웹 스크린폰 등 많은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지만 디지털 정보가전의 핵심은 역시 디지털 TV라고 할 수 있지요.

디지털 방송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뤄지던 프로그램의 제작 전송 수신 전 과정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신호의 손상이나 잡음을 최소화한 방송기술을 말합니다.

이런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도록 만든 TV를 디지털 TV라고 합니다.

MPEG-2라는 디지털 영상 압축 기술을 사용해 프로그램을 압축해 보내는 디지털 TV는 일반 TV에 비해 5배이상 깨끗한 화질을 구현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TV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이유는 단지 고음질 고화질을 구현하는 영상기기이기 때문이 아니라 인터넷과 양방향 데이터방송을 구현함으로써 21세기 디지털 홈을 만드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결론적으로 언제쯤 디지털 TV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디지털 본 방송이 개시되는 2001년에 맞춰 가전 3사는 일반 소비자 시장을 겨냥해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을 대거 출시한다고 합니다.

이때를 기다려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디지털 TV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전 3사는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내장해 디지털방송 녹화는 물론 인터랙티브한 방송시청이 가능한 일명 개인용 디지털 녹화기로 불리는 "PVR"내장형 디지털TV도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하우인터넷편집장